TIL : 프로젝트 5일차

hihyeon_cho·2022년 11월 24일
1

TIL

목록 보기
19/101

프로젝트 시작한게 엊그제같은데, 벌써 일주일의 끝을 달려가고 있다.
오늘은 내 게시물만 Read하는 기능을 구현하였다.
현재 로그인 된 user의 id와 게시물을 작성한 id가 같으면 되겠지
라고는 생각했지만, 막상 마음대로 쉽게 나와주진 않았다.
현재 user인지 확인하는 isOwner를 이용해서 조건문을 작성했는데,

const isOwner = currentUid === cmtObj.creatorId;

아래와 같이 조건을 적었지만, 계속 전체리스트가 불러와서 너무 답답했다.

if(isOwner == cmtObj.creatorId ){...}

그래서 콘솔을 찍었더니 true/false로 반환되는 것이 확인되어
내가 isOwner를 잘못 이해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if(isOwner == true){
commentList.appendChild(div);
}

isOwner가 true값이라면 div를 추가하도록 변경했더니, 원하는 대로 내가 작성한 리스트가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렇게 몸으로 겪는 콘솔의 중요함..!

다른 원인이라고 생각했던 소셜로그인 에러를 확인하는 과정에서도 콘솔의 중요함을 알 수 있었는데, 아무리 코드를 봐도 뭐가 문제인지 몰라서 팀원들이랑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다가 튜터님께 여쭤봤다.
결론은, 버튼안에 있던 image태그가 원인이었다.
console.log로 name값이 나오지 않는 부분을 볼 수 있어서 name값이 안나오는 것이 이 문제의 원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name값을 가지고 있는 버튼을 클릭해야 name값이 들어갈텐데, 버튼안에 있는 이미지를 누르니 당연히 name값도 안들어가고, 소셜로그인 팝업창이 안떴던 것이었다.
결국은 이미지태그에 name값을 주어 잘 해결되었다.

오늘의 TIL
⭐️ 오류가 났을 때에는 중간중간 콘솔 찍어보면서 어디서 오류가 나는지 확인하자 ! ⭐️

profile
코딩은 짜릿해 늘 새로워 ✨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2년 11월 25일

트러블 슈팅 과정 너무 굿!!!
점점 개발자스러우신데요? ㅎㅎ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