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캠프 43일차 TIL : 벡터

김정환·2024년 11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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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벡터

벡터 Vector

  • 방향길이(=크기->속도)를 가진 물리값
  • 위치와는 상관 없음 : 시작점의 정보는 없음.
    • 벡터는 그렇기에 어디로든지 이동할 수 있다. (벡터의 특징)
    • 모든 벡터를 원점(0, 0)에서 사용한다고 생각을 함
      • ex) => (3, 2) 벡터 : 좌표의 형태와 동일한 표현

특징

이런 이유로 두 가지 특징이 생김

1. 위치 표현

  • 좌표와 표현하는 방법이 동일하니까 위치 표현의 특징을 갖게됨.

2. 물리 계산 or 표현

사칙 연산법

  • 물리값을 계산하고 표현하는 특징을 갖게됨. (반드시 알아둬야함)
    • 이걸 알면 생각보다 많은 것을 할 수 있음.

덧셈

  • 두 벡터의 더하기
  • 어느 한 벡터의 시작 지점을 다른 벡터의 도착지에 둬서 더하기
  • 계산 상에서는 각 축끼리 더하기

뺄셈

  • 두 벡터의 빼기
  • 계산 상에서는 각 축끼리 빼기
  • 이렇게 하니까 A - B인 경우
    • B에서 A를 향한 벡터와 동일했음.
    • 즉, 방향을 알 수 있던 것.
  • 유의점
    • 벡터는 방향과 크기도 갖고 있음.
    • 방향만 필요하거나, 크기만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
      • 방향만 얻고 싶으면 : normalize
      • 크기만 얻고 싶으면 : magnitude

곱셈

  • 스칼라 곱셈
Vector3 a = new Vector3(1f, 1f, 1f);
Vector3 b = a * 3f;

//
a * 3f = (1f, 1f, 1f) * 3f
=> (1f * 3f, 1f * 3f, 1f * 3f)
  • 이처럼 각 자리에 변수를 곱함 (연산 횟수 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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