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management

정영찬·2023년 5월 22일
0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

sdlc

  • 소프트웨어를 계획, 개발, 시험, 배포

  • 요구사항 분석 -> 설계-> 구현 -> 테스트

모델

  • build & fix : 만들고 고치고

  • prototype : 최소한의 요구사항 분석후 프로토타입 제작

  • waterfall : 요구사항분석 -> 설계 -> 구현 -> 운용이 순차적으로 진행

  • spiral : 목표설정 -> 위험분석 -> 개발 및 검증 -> 고객평가/다음단계 수립을 반복

  • Agile software development : 프로젝트의 생명주기동안 반복적인 개발을 촉진하는 개발모델
    - TMP(Too Much Plan) 과 TLP(Too Less Plan)의 타협

    • Code-oriented Methodology
    • XP(eXtreme Programming), Scrum 등의 상세 방법론 존재

xp

  • role: Project Manager, techical writer, interaction designer, architect, tester, programmer, user

  • planning: 2주 주기로 계획을 세우고, 프로토 타입을 통해 개발 방향 점검

  • Test-driven Development: Test Code를 먼저 쓰고 기능을 개발한뒤 ,테스트를 통해 검증

  • Pair Programming: 2인 이상의 팀을 이뤄 한명이 Drive 하고, 한명은 QA 또는 Navigator로 참여

scrum

  • 상호, 점진적 개발방법론

  • 개발할 기능, 수정사항에 대해 우선순위를 부여한뒤, 이 순서대로 task 진행

  • 매일 15분의 회의 진행

  • 1~4주의 sprint(기획 ~ 리뷰)

  • product backlog : 제품 전체 요구사항

  • planning meeting: sprint 목표와 Sprint Backlog 계획

  • Sprint Backlog

  • Daily Scrum: 어제한 일, 오늘 할일, Issue 공유

scrum with XP

  • Sprint 주기: 2주 (Deadline: 중간발표, 최종발표일)
  • Requirement Analysis -> Design -> implementation(Scrum with XP)
    - Planning Meeting: Spring 기간 중 구현 내용 계획
    - Spring Backlog 작성 (w/ github projects) : M/H 추산 및 분배를 통해 Task 분배
    - Daily Scrum(어제 한일, 오늘 할 일, issue) : 매일 일과 시작전 15분간
    - Test-Driven Development(Optional) : 테스트 코드 먼저 작성 후 본 코드 작성

before implementation

  • 요구사항 분석
    - 클라이언트
    - 기능적
    - 외부 인터페이스
  • 와이어프레임, useCase(무엇을 할수 있는가?), storyboard
  • Design Prototype
  • ERD (Entity Relationship Diagram)
  • API design

sprint

  • 앞서 분석한 기획안을 바탕으로 sprint backlog 작성 (w/ github projects)
  • issue 관리와 Communication 동시 수행 가능
profile
개발자 꿈나무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