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위키 백과)잘 와닿지 않는다. 간단한 빙고 게임을 생각해보자. 심판(Refere
커맨드 패턴이란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사용자가 보낸 요청을 나중에 이용할 수 있도록 매서드 이름, 매개변수 등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 또는 로깅, 취소할 수 있게 하는 패턴이라고 한다. (위키백과)쉽게 말해, 실행할 작업(명령)을 객체로 만들어 호출자와
빌더 패턴이란 객체의 생성 과정을 별도의 빌더 객체로 분리하여 유연하게, 단계별로 객체를 생성할 수 있게 하는 패턴이다.객체를 생성할 때 초기화할 필드가 많으면 생성자 매개변수가 많아져 가독성이 떨어진다. 심지어 같은 타입의 필드를 초기화할 때 다른 생성자를 실수로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