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SPR(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
- 하나의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한다는 원칙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OCP(Open/Closed Principle): 개방-폐쇄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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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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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형성을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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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형성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함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이 가능
📍문제점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햐 한다. 따라서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원칙을 지킬 수 없다.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함 -> spring의 역할
💡LSP(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의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ISP(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적당한 크기로 인터페이스를 잘 분리하는 것이 중요함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DIP(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