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론트엔드 개발에 지쳐있던 나는 React Native 로 잠시 눈을 돌렸다..
목표는 플레이스토어에 앱 등록이였는데 과정이 까다롭고도 흥미로웠다!
뭘 만들면 좋을까?
먼저 뭘 만들면 간단하고 유용할지 생각해 보았다. 그러다 최근 운동을 열심히 하지 못한 나를 마주하였고, 핼스앱 에 눈을 돌렸다.
- 랜덤으로 운동루틴을 만들어주자
- 운동마다 난이도를 부여하자
- 루틴을 30분 내에 끝내도록 타이머를 만들자
이렇게 3가지 기능을 주로 잡고 개발에 들어갔다
react native + expo 개발환경
가장 빠르고 쉽게 개발하기 위해 react native와 expo 를 이용하였다.
expo를 이용할 때 장점이라 한다면 저 QR코드 를 expo 앱에서 스캔하면 핸드폰에서 바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setinterval 함수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수 있다
개발하면서 느꼈던 프론트와의 차이점은 많이 없었고, 어느정도 react를 다룰줄만 안다면 금방 익숙해진다. 단 태그의 종류가 너무 다르다
이렇게 앱 개발이 끝났다면 이제 플레이스토어에 올릴 준비를 해야 한다.
"expo": {
"name": "Break Health", // 앱 이름
"icon": "./assets/icon.png", // 앱 로고
"version": "2.0.0", // 앱 버전
"slug": "break-health", // 앱 이름 사이에 "-" 껴주면 됨
"ios": {
"bundleIdentifier": "com.breakhealth.breakhealth",
"buildNumber": "2.0.0"
},
"android": {
"package": "com.breakhealth.breakhealth",
"versionCode": 2, // 버전 코드, 앱 업데이트마다 +1씩 해줘야 함
"permissions": [] // 앱에서 사용하는 권한 목록
}
}
}
먼저 app.json 을 저런식으로 수정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빌드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명령어는 expo build:android 안드로이드는 요렇게, expo build:ios ios 는 요렇게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된다.
그리고 빌드 과정에서 파일 형식을 선택하게 되는데 .apk 가 아닌 app bundle 을 선택해야 한다.
( 플레이스토어가 파일 형식을 apk 에서 app bundle 로 바꾸었기 때문 )
빌드된 파일을 가지고 위 링크에서 제공하는 플레이스토어 배포 절차를 따라간다.
굉장히 까다로운 과정이 기다리고 있으니 주의하자!! 3만원의 돈이 같이 나간다
예전 개발을 하지 않았을 때에는 플레이스토어에 어떻게 앱을 올리는지 궁금했었다. 하지만 이번 경험을 통해 내 앱이 플레이스토어에 등록됨을 보며 굉장히 의미있는 경험을 하였다.
사용자가 많아지면 좋겠지만 처음인 만큼 배포에 의미를 두자!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