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뮬레이션 문제란?
특정 알고리즘 및 자료구조에 속하지 않고 빡세게 구현해야 하는 문제들 (일명 노가다)
📍결국 얼마나 빠르게 구현을 할 수 있는가가 중요. 구현 능력을 기르자.
코드를 짜기 전에 시간 복잡도를 먼저 대략적으로 계산해보고 1초 기준 5억 번 이하의 연산량이 나오는지 확인
예시 문제
1) 감시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3

- 접근 방법은 위의 두 단계를 거친다.
- 다만, cctv의 방향을 정할 때 각 변수들끼리 독립적인 상태에서 모든 조합을 확인해봐야 하니까 백트래킹은 조금 복잡하다.
- 다음과 같이 '진법'을 사용하자.

- 예를 들어 1번 cctv가 3개면 각 cctv마다 방향이 4개가 있으니까 4X4X4이다.
- 보다 수월한 코드 작성을 위해 모든 cctv는 방향 4개가 있다고 가정

- 오른쪽과 같은 코드를 통해 모든 조합 확인 가능

- 화살표를 따라 벽을 만나기 전까지 마크를 남김
- 💻 코드 참고
2) 스티커 붙이기
https://www.acmicpc.net/problem/18808

- 접근 방법은 위의 두 단계를 거친다.
- 회전하는 것은 규칙을 찾아야 한다.

- 헷갈리면 이렇게 직접 그려서 확인
- 💻 코드 참고
3) 2048 (Easy)
https://www.acmicpc.net/problem/12100

- 접근 방법은 위의 두 단계를 거친다.
- 2번의 경우 '감시' 문제의 cctv 방향을 정해줬던 것처럼 하면 된다.

- 한 행씩 블록 옮기는 아이디어1
- merged라는 배열이 필요
- 시간복잡도 O(N^2)

- 한 행씩 블록 옮기는 아이디어2
- merged라는 배열이 불필요
- 시간복잡도 O(N)

- 전체 시간 복잡도는 위와 같다.
- 💻 코드 참고
4) 치킨 배달
https://www.acmicpc.net/problem/15686


- 백트래킹 or next_permutation 함수 이용


- 폐업시키지 않을 치킨집을 뽑는 경우의 수는 6개나 7개를 뽑는 것이 가장 많은 경우의 수가 나오므로 시간 복잡도를 위와 같이 계산
- 💻 코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