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덧칠하기

EarthSea·2024년 3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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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 문제 풀이

✍🏻 Github

문제 풀이 github 링크

문제 설명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m과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제한사항

  • 1 ≤ m ≤ n ≤ 100,000
  • 1 ≤ section의 길이 ≤ n
    • 1 ≤ section의 원소 ≤ n
    • section의 원소는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하는 구역의 번호입니다.
    • section에서 같은 원소가 두 번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 section의 원소는 오름차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입출력 예

nmsectionresult
84[2, 3, 6]2
54[1, 3]1
41[1, 2, 3, 4]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 예제 1번은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3, 4, 5, 6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칠해야 할 곳으로 2번 구역만 남고 1, 2, 3, 4번 구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2번 만에 다시 칠해야 할 곳에 모두 페인트칠을 할 수 있습니다.

    2번보다 적은 횟수로 2, 3, 6번 영역에 페인트를 덧칠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2를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2

  • 예제 2번은 1, 3번 영역에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4미터이므로 한 번의 페인트칠에 연속된 4개의 구역을 칠할 수 있고 1, 2, 3, 4번 영역에 페인트칠을 하면 한 번에 1, 3번 영역을 모두 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 횟수인 1을 return 합니다.

입출력 예 #3

  • 예제 3번은 모든 구역에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롤러의 길이가 1미터이므로 한 번에 한 구역밖에 칠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4개이므로 각 구역을 한 번씩만 칠하는 4번이 최소 횟수가 됩니다.

    따라서 4를 return 합니다.


문제 풀이

나의 풀이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n:Int, _ m:Int, _ section:[Int]) -> Int {

    // 현재 롤러의 위치
    var location: Int = 0
    var count: Int = 0
    
    for i in section {
        
        // 롤러의 위치가 벽을 넘어서면 반복문 종료
        if location > n {
            break
        }
        
        // 벽이 칠해지지 않았다면 실행
        if i >= location {
            location = i + m
            count += 1
        }
    }
    
    return count
}

현재 롤러의 위치를 파악해 문제를 풀려고 하였다.

롤러의 위치가 section의 요소보다 작다면 아직 안칠해진 것이고, section의 요소 보다 크다면 이미 칠해진 벽일 것이다.

이를 이용해 문제를 풀었다.

여기서 실행 시간을 조금 더 줄이기 위해 현재의 위치가 벽의 길이를 넘어간다면 반복문을 종료하여 풀도록 하였다.

실행시간은 n값과 같거나 작을 것으로 생각된다.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

다른 사람의 풀이를 살펴보았는데 나와의 비슷한 풀이 방법이 많았고, 더 좋은 시간 복잡도를 가지는 코드는 아직 찾지 못하였다.

이미 한번 풀었던 문제라도 풀이 방법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음..

전에 풀었던 풀이를 한 번 살펴보자.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n:Int, _ m:Int, _ section:[Int]) -> Int {

    var k = section[0] + m - 1
    var count = 1

    for i in section {
        if i > k {
            k = i + m - 1
            count += 1
            if k >= n {
                break
            }
        }
    }
    return count
}

아주 비슷하지만, 현재의 위치가 벽의 길이를 넘어가는 코드를 현재의 위치를 올렸을 때 바로 적응하여 한번의 반복문 실행을 더 줄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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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 Junior iOS developer 배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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