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련 - 소셜로그인 드디어 이해 및 완성

jihunnit·2022년 7월 26일
0

소셜로그인

목록 보기
1/2

드디어 소셜로그인을 이해하고 구현했다..!

나 스스로에게 감격하며 시작

사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소셜로그인을 구현하면서
꽤나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1. 일단 대부분의 소셜로그인이 Session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었다. (아마도 내가 정말 좋아하는 개발자 인프런의 CTO 이동욱님의 책에서 나온 방식이기도 하고 허니 많이 쓰인듯허다)
  1. JWT를 이용한 방식으로 소셜로그인을 구현하는게 처음이라 코드를 여러번 갈아엎었다.

  2. 대부분의 참고할만한 글 들이 deprecated된 WebSecurityConfigurerAdapter를 사용중이었다. 이걸 통해 method override 해서 구현하는 예제가 많았는데, 이제는 Bean 등록 방식으로 바뀐게 이해하기 난해했다.

  3. 여러모로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오류가 있었는데 왜 그런 오류가 나는지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한마디로 어떻게 이걸 제대로 테스트 해야할지 이해 못했다.

  4. 네이버 소셜로그인 자료는 그렇게 많지 않은 느낌..

이 밖에도 정말 많은 오류들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여기다가 투자하게 되었지만, 결과적으로 만족스럽다.

내가 공부한것을 까먹지 않기 위해 조만간 벨로그에 포스팅할 생각이다. 정말 눈물겨운 사투 였는데 지금 생각해보니까 별거 아니어서 또 눈물난다

물론 아직 프로젝트 전체는 갈 길이 멀지만 그래도 기쁘다!

profile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