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13460 구슬 탈출2(자바)

Jihun·2022년 4월 23일
0

BOJ

목록 보기
24/29
post-thumbnail

문제

스타트링크에서 판매하는 어린이용 장난감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구슬 탈출이다. 구슬 탈출은 직사각형 보드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을 하나씩 넣은 다음,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내는 게임이다.

보드의 세로 크기는 N, 가로 크기는 M이고, 편의상 1×1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가장 바깥 행과 열은 모두 막혀져 있고, 보드에는 구멍이 하나 있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는 보드에서 1×1크기의 칸을 가득 채우는 사이즈이고, 각각 하나씩 들어가 있다. 게임의 목표는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서 빼내는 것이다. 이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들어가면 안 된다.

이때, 구슬을 손으로 건드릴 수는 없고, 중력을 이용해서 이리 저리 굴려야 한다. 왼쪽으로 기울이기, 오른쪽으로 기울이기, 위쪽으로 기울이기, 아래쪽으로 기울이기와 같은 네 가지 동작이 가능하다.

각각의 동작에서 공은 동시에 움직인다. 빨간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성공이지만, 파란 구슬이 구멍에 빠지면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이 동시에 구멍에 빠져도 실패이다.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동시에 같은 칸에 있을 수 없다. 또,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의 크기는 한 칸을 모두 차지한다. 기울이는 동작을 그만하는 것은 더 이상 구슬이 움직이지 않을 때 까지이다.

보드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최소 몇 번 만에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있는지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 번째 줄에는 보드의 세로, 가로 크기를 의미하는 두 정수 N, M (3 ≤ N, M ≤ 1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 보드의 모양을 나타내는 길이 M의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은 '.', '#', 'O', 'R', 'B' 로 이루어져 있다. '.'은 빈 칸을 의미하고, '#'은 공이 이동할 수 없는 장애물 또는 벽을 의미하며, 'O'는 구멍의 위치를 의미한다. 'R'은 빨간 구슬의 위치, 'B'는 파란 구슬의 위치이다.

입력되는 모든 보드의 가장자리에는 모두 '#'이 있다. 구멍의 개수는 한 개 이며, 빨간 구슬과 파란 구슬은 항상 1개가 주어진다.

출력

최소 몇 번 만에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있는지 출력한다. 만약, 10번 이하로 움직여서 빨간 구슬을 구멍을 통해 빼낼 수 없으면 -1을 출력한다.

입출력 예

풀이

시키는대로 하면 되지만 구현이 복잡한 문제
방문 여부 체크가 중요
ArrayList에 두 구슬의 위치를 저장하여 방문여부를 체크하면서 bfs를 돌렸다.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m;
	static int[]dx= {1,-1,0,0};
	static int[]dy= {0,0,1,-1};
	static char[][]map;
	//두 구슬 위치에서 시작한 적이 있는지 체크
	static ArrayList<int[]>vistied;
	//bfs
	static int bfs(int rx,int ry,int bx,int by) {
		int cnt=0;
		Queue<int[]>q=new LinkedList<>();
		q.add(new int[] {rx,ry,bx,by});
		vistied.add(new int[] {rx,ry,bx,by});
		while(!q.isEmpty()) {
			cnt++;
			if(cnt>10)return -1;
			for(int i=0,size=q.size();i<size;i++) {
				int[]temp=q.poll();
				for(int d=0;d<4;d++) {
					int nrx=temp[0];
					int nry=temp[1];
					int nbx=temp[2];
					int nby=temp[3];
					//각 구슬이 홀에 들어갔는지 여부
					boolean holeR=false,holeB=false;
					//각 구슬이 몇번 움직였는지 카운팅
					int moveR=0,moveB=0;
					//홀에 들어가거나 벽을 만날 때 까지 빨간 구슬 이동
					while(true) {
						moveR++;
						nrx+=dx[d];
						nry+=dy[d];
						if(map[nrx][nry]=='O') {
							holeR=true;
							break;
						}
						if(map[nrx][nry]=='#') {
							nrx-=dx[d];
							nry-=dy[d];
							break;
						}
					}
					//홀에 들어가거나 벽을 만날 때 까지 파란 구슬 이동
					while(true) {
						moveB++;
						nbx+=dx[d];
						nby+=dy[d];
						if(map[nbx][nby]=='O') {
							holeB=true;
							break;
						}
						if(map[nbx][nby]=='#') {
							nbx-=dx[d];
							nby-=dy[d];
							break;
						}
					}
					//파란 구슬이 들어갔으면 다음 탐색X
					if(holeB)continue;
					//빨간 구슬만 들어갔으면 종료 후 몇번 움직였는지 리턴
					if(holeR)return cnt;
					//두 구슬이 같은 위치인 경우 더 많이 이동한 구슬이 늦게 도착했으므로 그 구슬을 반대 방향으로 한 칸이동
					if(nbx==nrx&&nby==nry) {
						if(moveB>moveR) {
							nbx-=dx[d];
							nby-=dy[d];
						}
						else {
							nrx-=dx[d];
							nry-=dy[d];
						}
					}
					//이동된 위치에서 시작된 적이 없으면 q에 삽입
					if(check(nrx, nry, nbx, nby)) {
						q.add(new int[] {nrx, nry, nbx, nby});
						vistied.add(new int[] {nrx, nry, nbx, nby});
					}
				}
			}
		}
		return -1;
	}
	//방문 여부 체크
	static boolean check(int rx,int ry,int bx,int by) {
		for(int[]a:vistied) {
			if(a[0]==rx&&a[1]==ry&&a[2]==bx&&a[3]==by)return false;
		}
		return tru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Integer.parseInt(st.nextToken());
		m=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new char[n][m];
		int redX=0,redY=0,blueX=0,blueY=0;
		for(int i=0;i<n;i++) {
			char[]temp=br.readLine().toCharArray();
			for(int j=0;j<m;j++) {
				map[i][j]=temp[j];
				//두 구슬의 위치 저장 -> bfs 시작 위치
				if(map[i][j]=='B') {
					blueX=i;
					blueY=j;
				}
				if(map[i][j]=='R') {
					redX=i;
					redY=j;
				}
			}
		}
		vistied=new ArrayList<>();
		System.out.println(bfs(redX, redY, blueX, blueY));
	}
}
profile
slow and steady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