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7 TIL

JIHYE·2021년 9월 17일
0

오늘 배운 것

원격 repository에 commit,push, pull 해보기

  • github에 만들어진 원격 repo에 내 파일들을 commit, push 그리고 pull 해보았다
  • commit과 push는 이전에도 해본 적이 있었으나 pull은 오늘이 처음
  • 별거아니지만 초보개발자에게는 별거도 큰일이 된다

다른 사람의 repository에 commit, push, pull 해보기

  • 다른 사람의 repo를 pull 하는것 까지는 쉬웠다
  • 내 repo에 push 하는 것 처럼 시도 했지만 계속 에러가 났다
    (The requested URL returned error: 403)
  • 나한테 권한이 없어서 그렇다는데.... 상대방이 나를 추가해주고나니까 push성공!!
  • 내 코드를 추가하고 싶다면 꼭 repo주인의 허락을 받자

오늘 느낀 점

git과 github 실습으로 '협업이란 이런 것이다!!'를 맛본 하루였다.
집단지성으로 똘똘 뭉치면 잘 해낼 수 있을거란 긍정적인 생각도 들었다.
언제나 내 상태를 점검하고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객관적으로 잘 구분 해내는 개발자가 되고싶다.

처음으로 타임어택 테스트를 했는데 잘되던 푸시가 갑자기 안되는 놀라움을 경험하고 멘탈이 탈탈 털렸다.
문제도 어려웠는데 푸시가 안되다니😭
이거저거 시도해보다가 나도모르는 branch가 생기고 난리난리😫
CLI환경은 아직 어색했나보다😞
sourcetree로 했으면 좀 덜 헤맸을지도 모르겠다.

오늘의 교훈
중요할 때는 가장 자신있는 도구를 꺼내자

profile
초보개발자의 개발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