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코틀린으로 하는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1-

지현·2022년 5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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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 코틀린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를 마쳤다. 이번시간에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한 환경구축을 진행해보려고한다.
<Do it! 깡쌤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을 참고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작 화면이 너무 귀여워서 남길 수 밖에 없었다


개발 환경 준비하기

1-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 나는 이미 설치가 되어있었다. 하지만 2020.6월에 나온 버전이기 때문에 업데이트만 진행해주었다.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음 버튼을 눌러 .exe파일을 설치한다.

  • 설치파일을 실행시키면 먼저 오래된 버전을 삭제한다.

  • 삭제가 완료되면 설치를 시작한다. 변경사항 없이 계속 NEXT를 눌러주면 된다.

  • 경로는 자동으로 지정되는 경로 말고 D드라이브로 경로를 설정해주었다. 혹시나 하는 생각에 찾아보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디렉토리 경로가 255 character를 넘어가면 error가 발생한다고 한다.

  • 중간 과정이 하나 생략되었는데 Choose Start Menu Folder 또한 변경없이 Next를 눌러주면 설치가 시작된다.

  • 설치가 완료되면 Next를 클릭하고 설치를 마친다.


1-2. 첫 번째 앱 만들기

  •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한다.

  • 안드로이드 앱은 스마트폰/태블릿 뿐만 아니라 웨어러블, TV, 자동차 등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 가능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통해 개발을 진행할 수 있다. 나는 스마트폰/태블릿을 위한 앱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Phone and Tablet에서 빈화면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Empty Activity를 선택한다.

  • 다음은 프로젝트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다. 정보를 입력한 후 Finish를 눌러 프로젝트를 완성한다.Name : 프로젝트 명
    Package name : 패키지명.프로젝트 식별값
    Save location : 프로젝트 저장 위치
    Language : 프로젝트 개발 언어
    Minimum SDK : 최소 SDK 버전
    체크박스 : 서포트 라이브러리 사용 여부

  • 업데이트 후 첫 프로젝트여서인지 sdk 다운로드를 진행하는 화면이 나타났다.

  •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오른쪽 하단에 각종 준비를 위한 작업이 진행된다. 하단에 Do you want to update your Kotlin code style settings to the recommended ones? 라고 떠서 Apply the code style을 눌렀는데 그것을 다운받는 과정이 조금 시간이 걸렸다.

  •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하단에 로그캣(Logcat)은 앱이 실행 중일 때 발생하는 로그가 출력되는 창이므로 기억해두면 좋다.

  • 다음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SDK 매니저를 연다.

  • SDK 매니저에서 Android SDK > SDK Tools에서 CPU에 따라 파일을 설치하면 된다. 빨간색 체크 3개는 필수 설치이고 (기본으로 설치되어있음) 파란색 체크 2개 중 AMD CPU라면 위, Intel CPU라면 아래를 설치하면 된다.
    나는 AMD CPU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하였다.

    • 여기서 AMD 하이퍼바이저 드라이버나 Intel의 가속기 HAXM를 설치하려면 CPU가 가상화 기술을 지원해야하며, 이를 활성화해야한다. 활성화는 BIOS 설정에서 가능하다.
      CPU의 종류나 가상화 여부는 작업관리자에서 확인 가능하다.
  • 다음은 필수는 아니지만 편리한 기능이다.

    • 자동으로 패키지를 import 해주는 설정
      사진에서 Java, Kotlin의 각 체크박스 2개씩을 모두 체크해준다.

1-3. 앱 실행하기

  • 가상 기기(AVD)에서 실행

    • 먼저 Android virtual device(AVD, 에뮬레이터)로 테스트를 진행해본다. 우측 상단에 있는 다음 아이콘을 클릭하면 AVD 매니저가 실행된다. Create Device를 눌러 에뮬레이터를 만든다.

    • Select Hardware가 뜨면 기본으로 선택된 Pixel 2로 두고 Next를 누른다. System Image에서는 x86 Images를 누르고 원하는 버전을 다운받아준다. 내가 참고하는 책에서는 S 버전으로 실습하기 때문에 S를 다운받았다. 다운로드가 완료된 뒤 Next를 누르면 설정을 확인하는 창이 나온다. 확인 후 Finish를 눌러 AVD 만들기를 완료한다.

    • 다음 버튼을 눌러 에뮬레이터를 실행시킨다.

    • 에뮬레이터가 오류 없이 실행됐다면 에뮬레이터에서 앱을 실행해본다. 현재는 작성된 코드가 없으므로 기본 설정으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Hello World!가 잘 출력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실제 스마트폰에서 실행의 경우에는 추후에 진행하기로 했다.

1-4. 앱 출시하기

  • 앱 출시하기의 경우에는 개발을 마치고 진행하는 최종 단계이므로 내용을 읽기만 하고 넘어가기로 했다.

Trouble Shooting

  • AMD 하이퍼바이저 드라이버를 설치하던 중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다.

    4294967201 오류가 발생하여 StartService이(가) 실패했습니다.
    Android Emulator Hypervisor Driver for AMD Processors installation failed. To install Android Emulator Hypervisor Driver for AMD Processors follow the instructions found at: https://github.com/google/android-emulator-hypervisor-driver-for-amd-processors

    제공해주는 깃허브 주소블로그를 참고하였다.

    •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다음 3가지 항목 체크를 모두 없애주면 된다. 나는 Hyper-V와 Windows 하이퍼바이저 플랫폼이 켜져있어 해당 기능을 꺼주었다.
    • 컴퓨터 재부팅 후 다시 설치했다. 다음과 같이 잘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도서]Do it! 깡쌤의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with 코틀린
[Android Studio] 기본(default) 디렉토리 외의 장소에 install 하기
https://jhleed.tistory.com/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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