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빈 생명주기 콜백

지현·2021년 11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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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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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생명주기 콜백 시작

스프링 빈의 라이프사이클
1. 객체 생성
2. 의존관계 주입
생성자 주입은 예외
(객체를 만들 때 스프링 빈이 같이 파라미터에 들어와야 하기 때문에)

초기화 작업

  • 객체를 생성하는 작업이 아니라, 객체 안에 필요한 값이 다 연결되어있고 외부랑 연결되어서 처음 일을 시작하는 것을 초기화라고 함
  • 초기화 작업은 의존관계 주입까지 완벽하게 세팅하고 난 다음에 호출해야함
  • 스프링은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되면 스프링 빈에게 콜백 메서드를 통해서 초기화 시점을 알려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
  • 스프링은 스프링 컨테이너가 종료되기 직전에 소멸 콜백을 줌

스프링 빈의 이벤트 라이프사이클 (싱글톤)
1. 스프링 컨테이너 생성
2. 스프링 빈 생성
3. 의존관계 주입
4. 초기화 콜백
5. 사용
6. 소멸전 콜백
7. 스프링 종료

  • 초기화 콜백: 빈이 생성되고, 빈의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된 후 호출
  • 소멸전 콜백: 빈이 소멸되기 직전에 호출

객체의 생성과 초기화를 분리

  • 객체의 생성과 초기화는 분리하는것이 좋음! > 단일 책임 원칙
  • 생성자 안에서 무거운 초기화 작업을 함께 하는 것 보다는 객체를 생성하는 부분과 초기화 하는 부분을 명확하게 나누는 것이 유지보수 관점에서 좋음
  • 생성자 내부에서는 객체의 값을 세팅한다거나 정도만하고
    무거운작업, 외부 연결 등은 별도의 초기화 메소드로 제공하는것이 좋음

스프링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빈 생명주기 콜백을 지원

인터페이스(InitializingBean, DisposableBean)

  • InitializingBean afterPropertiesSet() 메서드로 초기화를 지원
  • DisposableBean destroy() 메서드로 소멸을 지원
public class NetworkClient implements InitializingBean, DisposableBean {
    
	...

    @Override
    //의존관계 주입이 끝나면 호출해주겠다!
    public void afterPropertiesSet() throws Exception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afterPropertiesSet");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세지");
    }

    @Override
    //종료될 때 호출
    public void destroy() throws Exception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destroy");
        disconnect();
    }
}

초기화, 소멸 인터페이스 단점

  • 스프링 전용 인터페이스라서 해당 코드가 스프링 전용 인터페이스에 의존
  • 초기화, 소멸 메서드의 이름을 변경할 수 없음
  • 내가 코드를 고칠 수 없는 외부 라이브러리에 적용할 수 없음
  • 더 나은 방법들이 있어서 거의 사용하지 X

빈 등록 초기화, 소멸 메서드

설정 정보에 @Bean(initMethod = "init", destroyMethod = "close") 처럼 초기화, 소멸 메서드를 지정

public class BeanLifeCycleTest {

	...

    @Configuration
    static class lifeCycleConfig{
        @Bean(initMethod = "init", destroyMethod = "close")
        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
            NetworkClient networkClient=new NetworkClient();
            networkClient.setUrl("http://hello-spring.dev");
            return networkClient;
        }
    }
}
public class NetworkClient{
	
    ...

    public void init() throws Exception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init");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세지");
    }

    public void close() throws Exception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close");
        disconnect();
    }
}

설정 정보 사용 특징

  • 메서드 이름을 자유롭게 줄 수 있음
  • 스프링 빈이 스프링 코드에 의존하지 않음
  • 코드가 아니라 설정 정보를 사용하기 때문에 코드를 고칠 수 없는 외부 라이브러리에도 초기화, 종료 메서드를 적용할 수 있음

종료 메서드 추론

  • @BeandestroyMethod속성은 close , shutdown 라는 이름의 메서드를 자동으로 호출 > 메서드를 추론해서 호출
  • 직접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면 종료 메서드는 따로 적어주지 않아도 잘 동작함
  • 추론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빈 공백을 지정 destroyMethod=""

애너테이션 @PostConstruct, @PreDestory

import javax.annotation.PostConstruct;
import javax.annotation.PreDestroy;

public class NetworkClient{

	...
    
    @PostConstruct
    public void init() throws Exception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init");
        connect();
        call("초기화 연결 메세지");
    }

    @PreDestroy
    public void close() throws Exception {
        System.out.println("NetworkClient.close");
        disconnect();
    }
}
  • 대부분 이 방법을 사용하면 됨
  • 애너테이션 하나만 붙이면 되므로 매우 편리
  • 스프링이 아닌 다른 컨테이너에서도 동작
  • 컴포넌트 스캔과 잘 어울림
  • 외부 라이브러리에는 적용하지 못함 > 외부 라이브러리를 초기화, 종료 해야 하면 @Bean의 기능을 사용

대부분 @PostConstruct, @PreDestroy 애너테이션을 사용하고
외부 라이브러리를 초기화, 종료해야 하면 @Bean 의 initMethod , destroyMethod 를 사용



출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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