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싱글톤 컨테이너

지현·2021년 11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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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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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

  •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는 요청을 할 때 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 > 생성하고 소멸하는 과정에서 메모리 낭비 발생
  • 해당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되고, 공유하도록 설계 > 싱글톤 패턴

싱글톤 패턴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 > 똑같은 타입의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함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new SingletonService();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return instance;
    }

    private SingletonService(){
    }

    public void logic(){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 static을 사용하면 클래스 레벨에 올라가기 때문에 딱 하나만 존재
  •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여 새로운 객체 생성을 막아버림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 {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음 > 컴파일 오류가 발생
 //new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getInstance()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2
 assertThat(singletonService1).isSameAs(singletonService2); 
 singletonService1.logic();
}

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요청이 올 때 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

단점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가 많이 사용됨
  • 의존관계에서 문제 생김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DP 위반)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음
  • 유연하게 테스트하기 어려움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려움

스프링 컨테이너는 이러한 싱글톤 패턴의 단점은 제거하면서 기본적으로 객체를 싱글톤으로 만들어서 관리해줌!


싱글톤 컨테이너

  • 스프링 컨테이너는 기본적으로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을 해결하면서,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을 적용하지 않아도,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
  •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컨테이너 역할
  • 싱글톤 패턴을 위한 코드가 따로 필요하지 않음
  • DIP, OCP, 유연한 테스트, private 생성자로 부터 자유롭게 싱글톤 사용 가능
   @Test
   @DisplayName("스프링 컨테이너와 싱글톤")
   void springContainer(){
       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AppConfig.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c.getBean("memberService",MemberService.class);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c.getBean("memberService",MemberService.class);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memberService1==memberService2
       assertThat(memberService1).isSameAs(memberService2);
    }

싱글톤 방식의 주의점(중요)

객체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해서 공유하는 싱글톤 방식은 여러 클라이언트가 하나의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싱글톤 객체는 상태를 유지(stateful)하게 설계하면 안됨 > 스프링 빈은 항상 무상태(stateless)로 설계

  • 특정 클라이언트에 의존적인 필드가 있으면 X
  •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할 수 있는 필드가 있으면 X
  • 가급적 읽기만 가능해야 하고 값을 수정하면 X
  • 스프링 빈의 필드에 공유 값을 설정하면 큰 장애가 발생 가능성 O
package hello.core.singleton;

public class StatefulService {
    private int price; //상태를 유지하는 필드
    
    public void order(String name,int price){
        System.out.println("name = "+name + " price = "+price);
        this.price=price; //여기가 문제!
    }

    public int getPrice(){
        return price;
    }
}

@Configuration과 바이트코드 조작의 마법

@Configuration을 사용하면 스프링이 CGLIB라는 바이트코드 조작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AppConfig 클래스를 상속받은 임의의 다른 클래스를 만들고, 그 다른 클래스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함 > 싱글톤이 보장되는 이유

AppConfig@CGLIB 예상 코드

@Bean
public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if (memoryMemberRepository가 이미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되어 있으면?) {
 
 return 스프링 컨테이너에서 찾아서 반환;
 
 } 
 
 else { //스프링 컨테이너에 없으면
 
 기존 로직을 호출해서 MemoryMemberRepository를 생성하고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
 return 반환
 
 }
}
  • @Bean이 붙은 메서드마다 이미 스프링 빈이 존재하면 존재하는 빈을 반환하고, 스프링 빈이 없으면 생성해서 스프링 빈으로 등록하고 반환하는 코드가 동적으로 만들어짐
  • 싱글톤 보장
  • @Configuration 을 적용하지 않고, @Bean 만 적용하면 AppConfig가 CGLIB 기술 없이 순수한 AppConfig로 스프링 빈에 등록되어 싱글톤을 보장하지 않음
  • 스프링 설정 정보는 항상 @Configuration을 사용할 것


출처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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