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청소기가 주어졌을 때, 청소하는 영역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로봇 청소기가 있는 장소는 N×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1×1크기의 정사각형 칸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칸은 벽 또는 빈 칸이다. 청소기는 바라보는 방향이 있으며, 이 방향은 동, 서, 남, 북중 하나이다. 지도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고, r은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 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로봇 청소기는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로봇 청소기는 이미 청소되어있는 칸을 또 청소하지 않으며, 벽을 통과할 수 없다.
첫째 줄에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이 주어진다. (3 ≤ N, M ≤ 50)
둘째 줄에 로봇 청소기가 있는 칸의 좌표 (r, c)와 바라보는 방향 d가 주어진다. d가 0인 경우에는 북쪽을, 1인 경우에는 동쪽을, 2인 경우에는 남쪽을, 3인 경우에는 서쪽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셋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장소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빈 칸은 0, 벽은 1로 주어진다. 지도의 첫 행, 마지막 행, 첫 열, 마지막 열에 있는 모든 칸은 벽이다.
로봇 청소기가 있는 칸의 상태는 항상 빈 칸이다.
로봇 청소기가 청소하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N, M, ans = 0;
static String[][] map; // 방 정보 저장
static int[] robot = new int[3]; // 좌표x,y ,방향
static int[][] dir = { { -1, 0 }, { 0, 1 }, { 1, 0 }, { 0, -1 } }; // 북,동,남,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k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trim(), " ");
N = Integer.parseInt(stk.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k.nextToken());
stk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trim(), " ");
for (int i = 0; i < 3; i++) {
robot[i] = Integer.parseInt(stk.nextToken());
}
map = new String[N][M];
for (int i = 0; i < N; i++) {
map[i] = br.readLine().split(" ");
} // 입력
run();
System.out.println(ans);
}
static int dR, dC;
public static void run() {
if (map[robot[0]][robot[1]].equals("0")) { // 청소가 안된 곳이라면
ans++;
map[robot[0]][robot[1]] = "-1"; // 청소함으로 바꿔줌
}
for (int i = 0; i < 4; i++) {
robot[2] = (robot[2] + 3) % 4; // -1해주면 인덱스 에러나니까 +3해줌
dR = robot[0] + dir[robot[2]][0];
dC = robot[1] + dir[robot[2]][1];
if (map[dR][dC].equals("0")) { // 청소가 안된 곳이라면
robot[0] = dR; // 이동
robot[1] = dC; // 이동
run();
return;
}
} // 4방향 탐색 다함
// 다 돌았는데도 청소할 곳이 없다면 뒤로 백
dR = robot[0] + dir[(robot[2] + 2) % 4][0];
dC = robot[1] + dir[(robot[2] + 2) % 4][1];
if (!map[dR][dC].equals("1")) { // 벽이 아니면
robot[0] = dR;
robot[1] = dC;
run();
return;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