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92343. 양과 늑대 _ Java

jii0_0·2023년 3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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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과 늑대 (level 3)

문제 링크

성능 요약

메모리: 73.9 MB, 시간: 1.21 ms

구분

코딩테스트 연습 > 2022 KAKAO BLIND RECRUITMENT

채점결과


정확성: 100.0
합계: 100.0 / 100.0

문제 설명

문제 설명

2진 트리 모양 초원의 각 노드에 늑대와 양이 한 마리씩 놓여 있습니다. 이 초원의 루트 노드에서 출발하여 각 노드를 돌아다니며 양을 모으려 합니다. 각 노드를 방문할 때 마다 해당 노드에 있던 양과 늑대가 당신을 따라오게 됩니다. 이때, 늑대는 양을 잡아먹을 기회를 노리고 있으며, 당신이 모은 양의 수보다 늑대의 수가 같거나 더 많아지면 바로 모든 양을 잡아먹어 버립니다. 당신은 중간에 양이 늑대에게 잡아먹히지 않도록 하면서 최대한 많은 수의 양을 모아서 다시 루트 노드로 돌아오려 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의 경우(루트 노드에는 항상 양이 있습니다) 0번 노드(루트 노드)에서 출발하면 양을 한마리 모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1번 노드로 이동하면 당신이 모은 양은 두 마리가 됩니다. 이때, 바로 4번 노드로 이동하면 늑대 한 마리가 당신을 따라오게 됩니다. 아직은 양 2마리, 늑대 1마리로 양이 잡아먹히지 않지만, 이후에 갈 수 있는 아직 방문하지 않은 모든 노드(2, 3, 6, 8번)에는 늑대가 있습니다. 이어서 늑대가 있는 노드로 이동한다면(예를 들어 바로 6번 노드로 이동한다면) 양 2마리, 늑대 2마리가 되어 양이 모두 잡아먹힙니다. 여기서는 0번, 1번 노드를 방문하여 양을 2마리 모은 후, 8번 노드로 이동한 후(양 2마리 늑대 1마리) 이어서 7번, 9번 노드를 방문하면 양 4마리 늑대 1마리가 됩니다. 이제 4번, 6번 노드로 이동하면 양 4마리, 늑대 3마리가 되며, 이제 5번 노드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양을 최대 5마리 모을 수 있습니다.

각 노드에 있는 양 또는 늑대에 대한 정보가 담긴 배열 info, 2진 트리의 각 노드들의 연결 관계를 담은 2차원 배열 ed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문제에 제시된 조건에 따라 각 노드를 방문하면서 모을 수 있는 양은 최대 몇 마리인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2 ≤ info의 길이 ≤ 17
    • info의 원소는 0 또는 1 입니다.
    • info[i]는 i번 노드에 있는 양 또는 늑대를 나타냅니다.
    • 0은 양, 1은 늑대를 의미합니다.
    • info[0]의 값은 항상 0입니다. 즉, 0번 노드(루트 노드)에는 항상 양이 있습니다.
  • edges의 세로(행) 길이 = info의 길이 - 1
    • edges의 가로(열) 길이 = 2
    • edges의 각 행은 [부모 노드 번호, 자식 노드 번호] 형태로, 서로 연결된 두 노드를 나타냅니다.
    • 동일한 간선에 대한 정보가 중복해서 주어지지 않습니다.
    • 항상 하나의 이진 트리 형태로 입력이 주어지며, 잘못된 데이터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 0번 노드는 항상 루트 노드입니다.

입출력 예
info edges result
[0,0,1,1,1,0,1,0,1,0,1,1] [[0,1],[1,2],[1,4],[0,8],[8,7],[9,10],[9,11],[4,3],[6,5],[4,6],[8,9]] 5
[0,1,0,1,1,0,1,0,0,1,0] [[0,1],[0,2],[1,3],[1,4],[2,5],[2,6],[3,7],[4,8],[6,9],[9,10]] 5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입출력 예 #2

주어진 입력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0번 - 2번 - 5번 - 1번 - 4번 - 8번 - 3번 - 7번 노드 순으로 이동하면 양 5마리 늑대 3마리가 됩니다. 여기서 6번, 9번 노드로 이동하면 양 5마리, 늑대 5마리가 되어 양이 모두 잡아먹히게 됩니다. 따라서 늑대에게 잡아먹히지 않도록 하면서 최대로 모을 수 있는 양은 5마리입니다.


제한시간 안내
  • 정확성 테스트 : 10초

문제 풀이

  • 처음엔 진짜 막막했다 어떻게.. 오르락 내리락.. 해서 찾는 건가? 라는 생각을 하고 거의 하루를 낭비했던 문제
  • 최근에 다시 풀면서 새롭게 접근하고자 했다

  • ArrayList[] 배열을 통해서 다음 탐색할 노드를 저장해두고 찾았다
  • 자식을 넣고 자식을 탐색하면 내 자식과 형제를 넣는 식으로 dfs 탐색을 진행하여
  • 최대의 양의 수를 갱신했다.

Solution

import java.util.*;
import java.lang.*;


class Solution {
    static int max = 0;
    static int[] animal;
    static ArrayList<Integer>[] childs;
    
    public int solution(int[] info, int[][] edges) {
        animal = info;
        childs = new ArrayList[info.length]; // 자식 값 저장
        for(int[] edge : edges) {
            if(childs[edge[0]] == null) {
                childs[edge[0]] = new ArrayList<>();
            }    
            childs[edge[0]].add(edge[1]);
        }
        
        List<Integer> check = new ArrayList<>();
        check.add(0); // 루트부터 탐색
        dfs(0, 0, 0, check);
        
        return max;
        
    }
    
    public void dfs(int idx, int sheep, int wolf, List<Integer> check) {
        if(animal[idx] == 0) {
            sheep++;
        }else {
            wolf++;
        }
        
        if(sheep <= wolf) return; // 잡아먹힘
        
        max = Math.max(sheep, max);
        
        // 다음 갈 수 있는 곳 갱신해줌
        List<Integer> next = new ArrayList<>();
        next.addAll(check);
        next.remove(Integer.valueOf(idx)); // 현재는 탐색했으니까 빼줌
        if(childs[idx] != null) { // 리프노드가아니면
            for(int child: childs[idx]) {
                next.add(child);
            }
        }
        
        for(int node : next) {
            dfs(node, sheep, wolf, nex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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