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IK Retargeting 루트 모션 / 루트모션 리타겟팅 하기

YH J·2024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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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5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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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IK 릭 생성

IK 릭은 이전 글에 설명되어있습니다.
링크텍스트

이전글에 사용한 IK 목표보다 더 나은 방법을 찾아서 포스팅합니다.

1. 문제점

소스와 타깃 IK릭의 리타깃 루트 설정과 체인 생성이 전부 되어있을 때
리타기터에서 루트모션을 재생시키면

이런식으로 캐릭터는 제자리에서 돌고 골반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어서 발도 뜨게된다.

2. 해결법

IK솔브와 IK 골 생성 없이 체인의 FK 트랜슬레이션 모드만 수정해주면 된다.

리타기터에 들어가서 오른쪽 아래 체인 매핑 -> Root를 클릭 -> 디테일 창에서 FK -> 트랜슬레이션 모드를 Globally Scaled로 설정해주면

소스의 루트이동에 따라 타깃도 루트가 이동하게되어서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
하지만 골반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루트에서 했던것과 똑같이 체인 매핑의 Pelvis를 누르고 트랜슬레이션 모드를 Globally Scaled로 설정해주면

골반의 높이도 조절되서 소스의 위치에 맞춰져서 자연스럽게 리타기팅이 완성되었다.

3. 요약

IK 릭 설정이 다 되어있어야함
루트가 고정되어 있다면
체인 매핑 -> Root -> 디테일창 -> FK -> 트랜슬레이션 모드를 Globally Scaled
골반의 높이가 고정되어 있다면
체인 매핑 -> Pelvis -> 디테일창 -> FK -> 트랜슬레이션 모드를 Globally Scal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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