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사항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아래는 요구사항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몇 가지 이유입니다.
목표 설정: 요구사항은 프로젝트의 목표와 범위를 명확히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프로젝트가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고 완료될 때까지 필요한 가이드가 됩니다.
의사소통: 요구사항은 프로젝트 팀 간에 명확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모든 이들이 동일한 요구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있을 때 혼란이 줄어들고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기대 관리: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이해 관계자들의 기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가 완료될 때까지 고객이나 이해 관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게 합니다.
품질 보증: 요구사항은 최종 결과물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확하고 완전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은 최종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변경 관리: 요구사항은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변경될 수 있음을 인정합니다. 새로운 요구사항이나 변경 사항이 발생할 때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은 프로젝트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올바르게 관리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요구사항 엔지니어링은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에서 요구사항을 정의, 관리, 분석 및 문서화하는 과정을 가리킵니다. 이는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이 실제 사용자 또는 이해 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기대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요구사항 수집: 사용자, 고객, 시스템 이해 관계자 등으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합니다. 이는 인터뷰, 설문 조사, 워크샵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 분석: 수집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목표와 범위를 명확히 이해하고, 충돌하는 요구사항이나 누락된 부분을 식별합니다. 이를 통해 요구사항의 일관성과 완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 명세화: 분석된 요구사항을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문서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요구사항 명세서나 사용자 스토리 등의 형태로 작성됩니다.
요구사항 검증: 명세화된 요구사항이 실제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검증합니다. 이는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 검사 및 검토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 관리: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요구사항이 변경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관리합니다. 변경된 요구사항을 적절히 관리하여 프로젝트 일정과 예산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구사항 엔지니어링은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 주기의 초기 단계에 해당하며, 프로젝트의 성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기능적 요구사항(Functional Requirements):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가 수행해야 하는 작업 또는 기능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로그인하고 데이터를 검색하고 주문을 생성하는 기능은 기능적 요구사항에 해당합니다.
비기능적 요구사항(Non-functional Requirements):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의 성능, 보안, 사용성 등과 관련된 특성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응답 시간, 보안 요구사항,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등이 비기능적 요구사항에 해당합니다.
시스템 요구사항(System Requirements):
전체 시스템에 관련된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이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네트워크 등 시스템 전반에 관한 요구사항을 포함합니다.
사용자 요구사항(User Requirements):
최종 사용자 또는 고객이 시스템에 대해 원하는 것을 정의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기능적 및 비기능적 요구사항에 대한 설명과 기대치를 포함합니다.
비즈니스 요구사항(Business Requirements):
조직 또는 비즈니스의 목표와 필요를 정의합니다.
이는 조직의 비전, 전략, 프로세스, 규정 등에 관련된 요구사항을 포함합니다.
요구사항 우선순위(Priority Requirements):
요구사항이나 기능들에 대한 중요도 또는 우선순위를 나타냅니다.
이는 프로젝트나 제품 개발 중에 리소스 할당 및 작업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 유형은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실행과 제품의 품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요구사항 유형은 프로젝트나 조직의 요구사항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요구사항 엔지니어링 프로세스(Requirements Engineering Process)는 소프트웨어나 시스템 개발에서 요구사항을 수집, 분석, 문서화, 검증 및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체계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아래는 요구사항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의 주요 단계를 요약한 것입니다:
요구사항 수집(Requirements Elicitation):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 고객 및 다른 이해 관계자들로부터 요구사항을 수집합니다.
인터뷰, 설문 조사, 워크샵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하여 요구사항을 식별하고 문서화합니다.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
수집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목표와 범위를 이해하고, 요구사항 간의 충돌이나 누락된 부분을 식별합니다.
이를 통해 요구사항의 일관성과 완전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 명세화(Requirements Specification):
분석된 요구사항을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문서화합니다.
요구사항 명세서, 사용자 스토리 등의 형태로 작성됩니다.
요구사항 검증(Requirements Validation):
명세화된 요구사항이 실제로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지 검증합니다.
프로토타입, 시뮬레이션, 검사 및 검토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요구사항을 확인합니다
요구사항 관리(Requirements Management):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요구사항이 변경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관리합니다.
변경된 요구사항을 추적하고 관리하여 프로젝트 일정과 예산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구사항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는 반복적이고 순환적인 특성을 가지며, 프로젝트의 생명 주기 동안 여러 번 반복될 수 있습니다. 요구사항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고, 최종 결과물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FAST(Flexible, Appropriate, Simple, Testable)는 요구사항을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하는 지침입니다. 이를 준수함으로써 요구사항이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작성되고 구성될 수 있습니다. Flexible은 요구사항이 변경 가능해야 함을 의미하며, Appropriate는 요구사항이 해당 프로젝트나 제품의 범위와 목표에 적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Simple은 요구사항이 가능한 한 간단하고 명확해야 함을 의미하며, Testable은 요구사항이 검증 가능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Davis의 원칙은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에서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원칙들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원칙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Davis의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리 과정(Process): 소프트웨어 개발에 사용되는 프로세스는 표준화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일관성 있고 효율적인 개발이 가능해집니다.
상호작용(Interaction):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고객 또는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은 개발 프로세스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요구사항이 명확하게 이해되고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될 수 있습니다.
변형(Variation):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환경과 요구사항을 충족시켜야 하므로, 다양성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로 개발되어야 합니다.
유연성(Flexibility): 소프트웨어 개발은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요구사항의 변경이나 새로운 기술의 도입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측정(Measurement):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와 제품의 질을 측정하는 것은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의 핵심입니다. 측정을 통해 문제를 식별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술(Technology): 적절한 기술 및 도구를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은 효율적인 개발과 유지보수를 가능하게 합니다.
변화(Change): 소프트웨어 개발은 동적이고 변화무쌍한 과정입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프로세스와 제품은 지속적으로 조정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Davis의 원칙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침으로 사용됩니다. 이를 준수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Use case model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기능을 사용자 시점에서 설명하는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시나리오로 기술하여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Use case는 사용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시스템의 행동을 나타내며, 액터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외부 개체를 나타냅니다. Use case model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요구사항 수집, 분석, 설계에 활용되며, 시스템의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웨이터, 고객, 출납원, 요리사 사이의 상호작용을 볼수 있다.
웨이터는 주문을 받고, 성사되면 요리사에게 음식을 요청하고 서빙을 한다.
고객은 음식(와인)을 주문하고 주문요청을 한고 음식을 먹은 후에 돈을 지불한다.
출납원은 돈을 받고 확인 후 결재를 한다.
요리사는 음식 주문을 확인 후 음식을 조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