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Security 공부 기록 - (1) 시작

j00r6·2024년 1월 15일
0

Spring Security

목록 보기
1/3

작성하게된 계기


기존에 코드스테이츠 라는 부트캠프에서 Spring Framwork 를 활용하여 웹 서비스를 구현하는 학습을 들었었다.

45기로 23년 10월경 수료를 마쳤고
그 이후로는 부족한 CS 관련지식과 알고리즘 공부를 하며

취준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중 23년 12월경 코드스테이츠에서 마지막으로 팀원들과 함께했던 프로젝트의 레포지토리가 삭제된것을 확인했다..

나의 경우 프로젝트가 끝난 10월 경에 작업했던 레포지토리를 포크해놔서
원본에는 접근할일이 거의 없었는데

메인프로젝트때 같이 진행했던 팀원들이 먼저 확인하고 디스코드를 통해 내용을 공유받았다.

날아간 메인프로젝트..
코드스테이츠에도 연락해보고 깃허브에도 연락해봤지만 복구는 불가한것으로 확인됐다.


새로운 프로젝트의 시작


해당 레포가 왜 삭제되었는지 확인하고자 기존팀원 7명 전원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연락이 되는 팀원은 나를 제외하고 4명..

결국 레포는 되찾지 못할것 같았다..

그래서 기존 팀원끼리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기로했다.

모인 인원은 총 3명

원래 계획은 나를포함한 백엔드 인원 2명이 모여서
뷰 페이지 없이 기존의 학습 복습겸 간단한 게시판을 만드는것이 목표였으나..

프론트 팀원이 1명추가되고 본격적인 프로젝트로 변경되었다.


목표


새로운 프로젝트에 참여한 나를포함한 팀원 모두가
취업을 위한 부트캠프를 수료한 팀원들이었기에 최대한 빠른시일내에 취업을 원하는 상황이었다.

1월 중에 최대한 구현을 완료하고 2월 중에는 취업을 하는것을 목표로 하기로 했다.

메인프로젝트때 많은 기능을 구현하려다 마무리를 짓지 못한 경험이 있어서
최소한의 기능만 구현하고 구현이 빠른시일내에 완료되었을경우
추가기능 들을 구현하기로 했다.


주제 선정


깃헙 회의록

팀원들끼리 주제선정 회의를 한 결과
단기간에 빠르게 끝내기위해 클론코딩으로 진행하기로 했고
가수나 연애인의 오피셜 사이트를 클론하기로했다.

ex)
https://www.gracieabrams.com/

선정된 사이트는
https://www.spyair.net/


프로젝트 시작


그렇게 프로젝트가 시작되고
백엔드는 총 2명이었기에 역할을 나누었는데

그중 나는 Spring Security 를 활용한 로그인과 사용자 주요 기능 구현을 맡게되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