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U2] 클래스와 인스턴스

개발일지·2022년 7월 22일
0
post-thumbnail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하나의 모델이 되는 청사진(blueprint)을 만들고, 그 청사진을 바탕으로 한 객체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패턴입니다.
  • 여기서 청사진을 클래스(class), "청사진"을 바탕으로 한 객체는 인스턴스 객체(instance object), 인스턴스(instance)라고 부릅니다.
  •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 때는 new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class
function Car(color) { }

// instance
let avante = new Car('blue');
let mini = new Car('red');
  • 일반적인 다른 함수와 구분하기 위해 클래스는 보통 대문자로 시작하며 일반명사로 만듭니다.
  • 일반적인 함수는 적절한 동사를 포함하고 소문자로 시작합니다.
  • 클래스를 만드는 문법이 ES6부터 도입되었습니다.(class 키워드)
  • 최근에는 ES6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 ES5: 클래스는 함수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Car(brand, name, color) {
	// 인스턴스가 만들어 질 때 실행되는 코드
}

// ES6: class 키워드를 이용해서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class Car {
	constructor(brand, name, color) {
		// 인스턴스가 만들어질 때 실행되는 코드
	}
}
  • 여기서 보이는 constructor함수는 생성자 함수라고 부릅니다.
  • 인스턴스를 만들 때 new 키워드를 사용하면 즉시 생성자 함수가 실행되며, 변수에 클래스의 설계를 가진 새로운 인스턴스가 할당됩니다.
profile
Frontend Engine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