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tle은 터틀 그래픽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파이썬 모듈이다.
터틀 그래픽이란?
터틀(Turtle, 거북이) 그래픽은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을 소개할 때 자주 사용하는 도구로, 1967년 월리 푸르지그, 시모어 페이퍼트, 신시아 솔로몬이 개발한 로고(Logo) 프로그래밍 언어의 일부이다.
Turtle 모듈은 다양한 함수를 제공하며, 이 중 일부를 다음에 나열하였다.
모듈 | 설명 |
---|---|
turtle.forward(distance) | 전진 |
turtle.backward(distance) | 후진 |
turtle.right(angle) | 우측 턴 |
turtle.left(angle) | 좌측 턴 |
turtle.penup() | 그리기 |
turtle.pendown() | 안그리기 |
turtle.goto(x, y=None) | x,y값으로 이동 |
turtle.setheading(angle) | 좌표값을 시작점으로 설정 |
turtle.circle(radius, extent=None, steps=None) | 원 그리기 |
turtle.speed(speed) | 속도 |
turtle.color(colorstring, colorstring2=None) | 색깔 설정 |
turtle.begin_fill() , turtle.end_fill() | 색 채우기 |
turtle.write(arg, move=False, align='left', font=('Arial', 8, 'normal')) | 텍스트 출력 |
turtle.done() | 마치기 |
다음은 간단한 turtle 모듈의 예시코드이다.
import turtle as my_turtle
my_turtle = turtle.Turtle()
my_turtle.forward(100)
my_turtle.right(90)
my_turtle.forward(100)
my_turtle.right(90)
my_turtle.forward(100)
my_turtle.right(90)
my_turtle.forward(100)
turtle.done()
이 코드는 화면에 거북이를 만들고, 거북이가 직선을 100 픽셀만큼 4번 그리며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하는 것을 반복하여 마지막에는 사각형을 그리게 됩니다. 마지막의 turtle.done()은 거북이 그림 그리기가 끝났음을 알린다. 여기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