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 조건문이란? 무언가에 어떤 것을 대입하고, 그 대입한 것에 대한 조건을 따라 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연산자 | 설명 |
---|---|
a < b | a는 b보다 작다 |
a > b | a는 b보다 크다 |
a == b | a는 b와 같다 |
a != b | a는 b와 같지 않다 |
a <= b | a는 b와 크지 않다 |
a >= b | a는 b와 작지 않다 |
ex)
print(10 > 3)
print(10 < 3)
print(10 >= 3)
print(10 <= 3)
print(10 == 3)
print(10 != 3)
print(10 is 3)
print(10 is not 3)
연산자 | 설명 |
---|---|
조건 1 and 조건 2 | 조건 1,2 모두 참일 때 참이 된다 |
조건 1 or 조건 2 | 조건 1 또는 조건 2 중 하나만 참이어도 참이 된다. |
not 조건 | 조건이 참일 때 결과는 거짓, 조건이 거짓일 때 결과는 참이 된다. |
조건문에는 'if' 와 'else', 'elif' 가 있는데, 이 것들에 대해 깊게 알아보도록 하자.
'if'란, 'if문'이라고도 하며, '만약에~', '만일~이라면'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파이썬에서도 'if'는 이와 같은 뜻을 지니고있다. 따라서, 'if'는 어느 것에 대해 조건을 걸고, 그 조건에 따라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고, 이를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if문'의 기본 구조는 다음과 같다.
if <조건>:
(조건의 판단 결과가 참일 때)실행하고 싶은 코드
ex)
a = 1
if a == 1: # 조건 a가 1인가?
print('Perfect')
실행결과:
이러한 값이 출력된다.
ㄴ> 'else'란? '~가 아니면'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else'는 'if'에 대한 조건이 아니라면 실행된다.
'else문'의 기본 구조는 이러하다.
if <조건>:
(조건의 판단 결과가 참일 때)실행하고 싶은 코드
else:
(조건의 판단 결과가 거짓일 때)실행하고 싶은 코드
ex)
a = 1
if a == 2: # 조건 a가 2인가?
print('Perfect') # 참이면 Perfect 출력
else:
print('Nonono') # 거짓이면 Nonono 출력
실행결과:
ㄴ> 조건문에서 참과 거짓이 아닌 다른 여러가지 상황을 실행 할 때 쓰인다.
elif의 기본 구조에는 두가지가 있다.
if <조건>:
코드
elif <조건>:
코드
ex)
a = 'meow'
if a == 'mew':
print('fix it more')
elif a == 'meow':
print('perfect!')
실행결과:
구조:
if <조건>:
(조건의 판단 결과가 참일 때)실행하고 싶은 코드
elif <조건>:
(조건의 판단 결과가 거짓일 때)실행하고 싶은 코드
else:
(조건의 판단 결과가 거짓일 때)실행하고 싶은 코드
ex)
a = 'meow'
if a == 'mew':
print('fix it more')
elif a == 'meow':
print('perfect!')
else:
print('Nonono')
실행결과:
다음 시간에는 'while'반복문에 대해 알아봅시당.
그럼 ㅂㅇㅂ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