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ling, Long Polling, SSE, WebSocket, STOMP와 같은 실시간 통신 방법에 대한 이론
앞서 실시간 통신 방법에 대한 이론을 전체적으로 다뤄봤다. 이번에는 각 실시간 통신을 Spring 환경에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비교 분석 테스트를 위한 코드를 설명하겠다.‘그룹별 실시간 위치 공유’ 로직을 위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할 것이다. 사용자가 각 좌표
각 실시간 통신을 스프링 환경에서 구현하는 방법과 테스트 로직을 앞서 구현하였다. 이제는 각 통신 방법을 시나리오에 따라 테스트하고 결과를 분석해보겠다.테스트 시나리오를 구성할 때 몇가지 상황을 고려하였다.서비스가 시작되고 사용자들이 진입하는 상황 : 정상 진입 확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