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론코딩] 장고스타그램 찍먹(Django)#1

김진만·2022년 9월 4일
0

만스타그램

목록 보기
1/2

장고 프레임워크로 인스타그램 만들어보기~!

웹 구현에 있어서 고려해야할 것들을 생각해보자

인스타 필수 기능:

피드
업로드(텍스트,사진)
좋아요,댓글
DM
스토리
등이 있을 것

웹에서 구현해야할 것들을 뒷전으로 하고 기본적으로 장고파이썬을 사용할 줄 알아야 구현하지 않겠어?~!~!

파이참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이하 통합 개발 환경) 을 사용하였고, IDE라 하면 프로그램이야. 너 IDE 뭐써? 했을 때
어 나는 VSCode ㅎㅎ 비쥬얼스튜디오 ㅎㅎ , 파이참ㅎㅎ,오라클 ㅎㅎ 이런식으로 말하면 간지 대박 ㅋㅋ**텍스트

이제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자. 나는 파이참 프로페셔널을 이용했고, 커뮤니티에서 하면 설정 이것저것 바꿀게 있는데, 그것도 복잡한건 없지만, 아직 학생이라 프로페셔널 공짜라 이걸로했음
내가 아는 장점은 가상환경 설정을 따로 할 필요가 없고, 장고 프로젝트를 New Project에서 설정할 수 있음.
[이런 식으로 말이지!!]

이후에 터미널에서
장고를 설치해주고, 디장고레스트프레임워크(DRF / DjangoRestFramework) 등을 설치해줘야 프로젝트 진행이 빨라짐.

프로젝트할 때 터미널에서 자주썼던 명령어들

python manage.py runserver  //코딩하고 서버 실행할때//
python manage.py makemigrations  //앱 생성해서 모델 초기화 및 수정해서 db에 반영//
python manage.py migrate  //메이크미그레이션과 마찬가지!//

아래 사진은 전체적인 프로그램 파일 구조야!

content / user 앱을 생성하기 위한 아래의 명령어 ''startapp 이름'' 이얍

python manage.py startapp content
python manage.py startapp user

python manage.py는 달고 사는듯! manage.py을 실행시켜서 manage.py 파일이 이런저런 역할을 다 해주나봐 , 완전 강력한 파일인듯
content 파일은 피드 보여주고 피드에 사진올려주고 그런 가시적인 기능 해주는 앱이야 ! content에서 사진+텍스트로 이루어진 파일 , 우리는 이걸 피드라고 부르고있지 현생에서?! 그럼 이 사진이랑 데이터가 db.splite3 저거 보여?? 저기에 저장됨 그걸 데이터 베이스로 관리하는거고 근데 데이터베이스는 논리주소야 . 논리는 눈에 보이지않기때문에 가상이고 허상이지. 가상주소라는 뜻. 물리적인 데이터를 저장하는건 db역할이 아닌 서버 역할! db가 주소를 알려주고 서버에 그 주소에서 사진을 참조하고, 어렵지 약간 ㅋ?

사용자가 웹이나 앱애 사진을 올리면 db가 가상 주소를 만들어주고 , 서버에 그 사진이 저장되는데 우리 작업환경에서는 내가 만들어준 media 디렉토리에 저장되고 있어!아런식으루말야

profile
충분한 전기와 컴퓨터 한 대와 내 이 몸만 남아 있다면 지구를 재건할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