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BOJ_2636 치즈 JAVA

최진민·2021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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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J_2636 치즈

문제

아래 <그림 1>과 같이 정사각형 칸들로 이루어진 사각형 모양의 판이 있고, 그 위에 얇은 치즈(회색으로 표시된 부분)가 놓여 있다. 판의 가장자리(<그림 1>에서 네모 칸에 X친 부분)에는 치즈가 놓여 있지 않으며 치즈에는 하나 이상의 구멍이 있을 수 있다.

이 치즈를 공기 중에 놓으면 녹게 되는데 공기와 접촉된 칸은 한 시간이 지나면 녹아 없어진다. 치즈의 구멍 속에는 공기가 없지만 구멍을 둘러싼 치즈가 녹아서 구멍이 열리면 구멍 속으로 공기가 들어가게 된다. <그림 1>의 경우, 치즈의 구멍을 둘러싼 치즈는 녹지 않고 ‘c’로 표시된 부분만 한 시간 후에 녹아 없어져서 <그림 2>와 같이 된다.

다시 한 시간 후에는 <그림 2>에서 ‘c’로 표시된 부분이 녹아 없어져서 <그림 3>과 같이 된다.

<그림 3>은 원래 치즈의 두 시간 후 모양을 나타내고 있으며, 남은 조각들은 한 시간이 더 지나면 모두 녹아 없어진다. 그러므로 처음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는 세 시간이 걸린다. <그림 3>과 같이 치즈가 녹는 과정에서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 질 수도 있다.

입력으로 사각형 모양의 판의 크기와 한 조각의 치즈가 판 위에 주어졌을 때, 공기 중에서 치즈가 모두 녹아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과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는 사각형 모양 판의 세로와 가로의 길이가 양의 정수로 주어진다. 세로와 가로의 길이는 최대 100이다. 판의 각 가로줄의 모양이 윗 줄부터 차례로 둘째 줄부터 마지막 줄까지 주어진다. 치즈가 없는 칸은 0, 치즈가 있는 칸은 1로 주어지며 각 숫자 사이에는 빈칸이 하나씩 있다.


출력

첫째 줄에는 치즈가 모두 녹아서 없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출력하고, 둘째 줄에는 모두 녹기 한 시간 전에 남아있는 치즈조각이 놓여 있는 칸의 개수를 출력한다.


예제 입&출력

주어진 예시의 세로와 가로 길이가 너무 길어 필자는 7*7의 예시를 따로 만들었다.

입력 예)
7 7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1 0 0
0 0 1 1 1 1 0
0 0 1 0 1 0 0
0 0 0 1 0 0 0
0 0 0 0 0 0 0

출력 예)
2
2

소스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rivate static int n, m;
    private static int[][] map;
    private static boolean[][] visit;
    private static int cheezeCnt, cnt, lastCheeze;
    private static int[] dx = {-1, 0, 1, 0};
    private static int[] dy = {0, 1, 0, -1};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n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int[n][m];

        for (int i = 0; i < n; i++) {
            String[] line = br.readLine().split(" ");
            for (int j = 0; j < m; j++) {
                map[i][j] = Integer.parseInt(line[j]);
                if (map[i][j] == 1) {
                    cheezeCnt++;
                }
            }
        }

        while (cheezeCnt != 0) {
            cnt++;
            lastCheeze = cheezeCnt;
            bfs();
        }

        System.out.println(cnt + "\n" + lastCheeze);

    }

    private static void bfs() {
        Queue<Pos> q = new LinkedList<>();
        visit = new boolean[n][m];

        q.add(new Pos(0, 0));
        visit[0][0] = true;

        while (!q.isEmpty()) {
            Pos pos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nt nextX = pos.x + dx[i];
                int nextY = pos.y + dy[i];

                if (!isScope(nextX, nextY) || visit[nextX][nextY]) continue;

                if (map[nextX][nextY] == 1) {
                    map[nextX][nextY] = 0;
                    cheezeCnt--;
                } else {
                    q.add(new Pos(nextX, nextY));
                }
                visit[nextX][nextY] = true;
            }
        }
    }

    private static boolean isScope(int nextX, int nextY) {
        return (nextX >= 0 && nextY >= 0 && nextX < n && nextY < m);
    }

    private static class Pos {
        int x;
        int y;

        public Pos(int x, int y) {
            this.x = x;
            this.y = y;
        }
    }
}

Comment

  • 아래 방법을 통해, 겉핥기 식으로 치즈의 테두리 부분만 녹이는 과정을 반복하여 카운트(또는 시간)를 계산한다.
    • 1을 만났을 때(공기와 접촉하여 녹을 때), 전체 치즈 갯수를 줄임과 동시에 0으로 바꿔주고 Queue에 삽입하지 않는다.
    • 0을 만났을 때, Queue에 삽입하여 테두리의 1을 찾아간다.
  • bfs 문제는 Queue와 구현 로직을 이용해서 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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