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는 좌표평면의 (0, 0)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좌표평면의 경계는 왼쪽 위(-5, 5), 왼쪽 아래(-5, -5), 오른쪽 위(5, 5), 오른쪽 아래(5, -5)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ULURRDLLU"로 명령했다면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LULLLLLLU"로 명령했다면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class Solution {
private static List<Line> lines = new ArrayList<>();
public int solution(String dirs) {
int answer = 1;
int curX = 0;
int curY = 0;
int nextX = 0;
int nextY = 0;
for (int i = 0; i < dirs.length(); i++) {
char dir = dirs.charAt(i);
switch (dir) {
case 'U':
nextY = curY + 1;
break;
case 'D':
nextY = curY - 1;
break;
case 'R':
nextX = curX + 1;
break;
case 'L':
nextX = curX - 1;
break;
}
if (isOutX(nextX)) {
nextX = curX;
continue;
}
if (isOutY(nextY)) {
nextY = curY;
continue;
}
if (!includeLine(curX, curY, nextX, nextY) && !lines.isEmpty()) {
answer++;
}
lines.add(new Line(curX, curY, nextX, nextY));
curX = nextX;
curY = nextY;
}
int i = 1;
for (Line line : lines) {
System.out.println(i + "선분 : " + line.curX + " " + line.curY + " " + line.nextX + " " + line.nextY);
i++;
}
return answer;
}
private boolean isOutX(int nextX) {
return nextX < -5 || nextX > 5;
}
private boolean isOutY(int nextY) {
return nextY < -5 || nextY > 5;
}
private boolean includeLine(int curX, int curY, int nextX, int nextY) {
for (Line line : lines) {
if ((line.curX == curX && line.curY == curY && line.nextX == nextX && line.nextY == nextY) ||
(line.curX == nextX && line.curY == nextY && line.nextX == curX && line.nextY == curY)
) {
return true;
}
}
return false;
}
private static class Line {
int curX;
int curY;
int nextX;
int nextY;
public Line(int curX, int curY, int nextX, int nextY) {
this.curX = curX;
this.curY = curY;
this.nextX = nextX;
this.nextY = nextY;
}
}
}
Line
클래스를 구현했다.isOutX()
와 isOutY()
를 통해 범위를 넘는 명령어가 수행될 때, 현재의 선분 정보를 갖도록 했다.includeXY()
를 통해 이미 지나친 선분인지 판별했다.if
구문에 두 정보를 갖게 한 이유는 방향성이 없도록 구성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