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개발자가 되기 위한 5가지 Tip (feat. 드림코딩 엘리님)

Jiny·2021년 5월 5일
0

해당 영상의 내용을 잊지 않고 되새기고자 내용을 정리해본다.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자


실수를 외면하지 말고 인정하자.
실수를 인정하고, 실수를 하게 된 원인 분석과 대처 방법,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자.
아주 작은 실수일지라도 기록하고 기억하며 재발을 방지하자.
실수를 통해서 배워나가자.


멘토를 찾아라


배울점이 있는 멘토를 찾아 적극적으로 배울 수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라.
멘토를 찾아 항상 질문을 던져라.
멘토에게 현재 어떤 기술을 공부하는지 / 앞으로의 계획이 어떻게 되는지 질문해보자.
직접 보지 않더라도 / 동시대에 살고있지 않더라도 / 같은 회사에 근무하고있지 않더라도 책이나 유튜브, 블로그를 통해서 멘토를 찾고 배울점을 정리해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자.


피드백을 받아라


주기적인 피드백을 받는것이 중요하다.
개선/개발 하고있는 부분에 대해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요청하자.
내가 생각도 못했던 강점, 내가 놓치고 있던 단점에 대해 상세하게 피드백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찾아라


내가 가슴뛰었던 순간들을 기록해보자.
내가 원하는것을 명확하게 찾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자.
뒤를 돌아보았을때 내가 원하는 커리어의 방향을 알 수 있도록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자.
그냥 잘하고싶다… 하는 막연한 생각이 아니라, 정확하게 어떤 것을 얼만큼, 어떻게 잘하고 싶은지 잘 정리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것을 꾸준히 해내기 위해서는 주변의 동료들에게 목표를 공유하고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일관성 있게 꾸준히 노력하자.


무엇이든지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하다.
컴파운딩 효과 : 작은 별거 아닌 것들이 매일매일 모이면 엄청난 효과를 가지고 온다
초반에 결과물이 보이지 않는다고 포기하지 말자.
간절히 원한다면 매일매일 조금씩 일관성 있게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의 80%만 매일매일 꾸준하게 해나가자.
100% 이상씩 달리다가 지쳐 나가떨어지는것보다 훨씬 좋은 방법이다.


profile
공부하는 초보 웹 개발자, 생각나는 걸 씁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