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 1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package Programmers;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HashMap;
public class 다트게임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exam1 = "1S2D*3T "; // result = 37
String exam2 = "1D2S#10S"; // result = 9
String exam3 = "1T2D3D#"; // result = -4
solution(exam1);
solution(exam2);
solution(exam3);
}
/**
* @date 2022-11-01
*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
* @param dartResult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
* @return 총점수
*/
public stat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score = 0; // 다트게임 점수 (0~10)
int stage = 1; // 다트게임 횟수 (1~3)
int stageKey = stage;
// 점수표
ArrayList<String> scoreList = new ArrayList<>();
// HashMap<stage, score> game
HashMap<Integer, Integer> game = new HashMap<>();
for(int i=0; i<11; i++) {
scoreList.add(String.valueOf(i));
}
for(int i=1; i<=dartResult.length(); i++) {
String dart = dartResult.substring(i-1, i);
if(scoreList.contains(dart)) {
// 점수|보너스|[옵션] 이기 때문에 length 문제 없음
score = "1".equals(dart) && "0".equals(dartResult.substring(i, i+1)) ? 10 : Integer.parseInt(dart);
i = (score == 10) ? i + 1 : i;
game.put(stage, score);
stageKey = stage;
score = 0;
++stage;
}
else if("S".equals(dart)) {
score = game.get(stageKey);
game.put(stageKey, score);
score = 0;
}
else if("D".equals(dart)) {
score = game.get(stageKey) * game.get(stageKey);
game.put(stageKey, score);
score = 0;
}
else if("T".equals(dart)) {
score = game.get(stageKey) * game.get(stageKey) * game.get(stageKey);
game.put(stageKey, score);
score = 0;
}
else if("*".equals(dart)) {
if(stageKey == 1) {
System.out.println("dart : " + dart + ", stageKey : " + stageKey);
score = 2 * game.get(stageKey);
game.put(stageKey, score);
score = 0;
}
else {
score = 2 * game.get(stageKey-1);
game.put(stageKey-1, score);
score = 2 * game.get(stageKey);
game.put(stageKey, score);
score = 0;
}
}
else if("#".equals(dart)) {
score = -1 * game.get(stageKey);
game.put(stageKey, score);
score = 0;
}
}
int answer = game.get(1) + game.get(2) + game.get(3);
System.out.println(answer);
return answer;
}
}
no | dartResult | result |
---|---|---|
1 | "1S2D*3T" | 37 |
2 | "1D2S#10S" | 9 |
2 | "1T2D3D#" | -4 |
진짜 글자와 숫자만 있는 곳에서 좋아하는 아이유 사진이 딱!
집중해서 풀었다. 뿌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