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웹소켓 테스트

Yullgiii·2024년 2월 1일
0
post-thumbnail

웹소켓 테스트의 중요성

웹소켓은 양방향 통신 프로토콜로,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다. 따라서, 웹소켓을 사용하는 서비스에서는 이의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하는 것이 중요하다. JMeter를 통해 이러한 웹소켓 서비스의 부하를 테스트하고, 최적화 방향을 찾을 수 있다.

테스트 세팅

테스트를 시작하기 전에 JMeter에 웹소켓 요청을 설정한다. 이를 위해 웹소켓 요청의 URL, 메시지 타입, 보낼 데이터 등을 정의한다. 또한, 가상 사용자의 수, 테스트의 지속 시간 등 부하 수준을 설정한다.

인터넷 과부하 문제

이번 테스트에서 가장 큰 문제는 인터넷 과부하였다.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네트워크가 과부하 상태에 빠지는 현상을 겪었다. 이는 JMeter가 생성한 과도한 트래픽 때문이었다.
인터넷의 문제로...실패가 우후죽순 생겨버렸다...

문제 해결 방법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직접적인 방법은 없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서비스의 성능 한계를 확인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네트워크 용량의 한계를 인지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테스트 결과

테스트 결과, 서버의 응답 시간, 처리량 등 여러 성능 지표를 얻을 수 있었다...서버가 터지는구나 를 알수있었다...

결론

오늘의 테스트는 인터넷 과부하라는 예상치 못한 문제를 경험했지만, 이를 통해 서비스의 한계를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JMeter는 웹소켓 성능 테스트에 매우 유용한 도구임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profile
개발이란 무엇인가..를 공부하는 거북이의 성장일기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