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방향 거리", "방향 거리" … ]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공원을 벗어나는지 확인합니다.
주어진 방향으로 이동 중 장애물을 만나는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3 ≤ park의 길이 ≤ 50
3 ≤ park[i]의 길이 ≤ 50
park[i]는 다음 문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시작지점은 하나만 주어집니다.
S : 시작 지점
O : 이동 가능한 통로
X : 장애물
park는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1 ≤ routes의 길이 ≤ 50
routes의 각 원소는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어를 나타냅니다.
로봇 강아지는 routes의 첫 번째 원소부터 순서대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routes의 원소는 "op n"과 같은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op는 이동할 방향, n은 이동할 칸의 수를 의미합니다.
op는 다음 네 가지중 하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N : 북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S : 남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W : 서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E : 동쪽으로 주어진 칸만큼 이동합니다.
1 ≤ n ≤ 9
주어진 공원의 지도와 이동 명령을 통해 로봇 강아지가 어디에 도달할지를 계산하는 문제
그 다음으로는 각 이동 명령에 따라 로봇 강아지를 움직이되, 이동 경로에 장애물이 있는지, 또는 공원의 경계를 벗어나는지를 체크
만약 이 두 가지 조건 중 하나라도 만족한다면, 해당 명령은 무시되고 다음 명령으로 넘어가게 된다.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park, String[] routes) {
int[] answer = new int[2];
int x = -1;
int y = -1;
int height = park.length;
int weight = park[0].length();
// 로봇 강아지의 시작 위치 찾기
for(int i=0;i<park.length;i++){
if(park[i].indexOf('S') != -1){
x = park[i].indexOf('S');
y = i;
break;
}
}
for(int i=0;i<routes.length;i++){
// 명령어를 분리하여 방향과 이동 거리를 파악
String[] temp = routes[i].split(" ");
String vector = temp[0];
int distance = Integer.parseInt(temp[1]);
int currX = x;
int currY = y;
// 이동 방향에 따른 이동 처리
if(vector.equals("E")){
boolean flag = true;
for(int j=1;j<=distance;j++){
currX++;
// 공원 범위를 벗어나거나 장애물을 만나면 이동 중지
if(currX >= weight){
flag = false;
break;
}
else if(park[currY].charAt(currX) =='X'){
flag = false;
break;
}
}
// 이동 가능하다면 x 좌표 업데이트
if (flag) {
x = currX;
}
}
// 각 방향에 대해 동일한 로직 적용
else if(vector.equals("W")){
boolean flag = true;
for(int j=1;j<=distance;j++){
currX--;
if(currX < 0){
flag = false;
break;
}
else if(park[currY].charAt(currX) =='X'){
flag = false;
break;
}
}
if (flag) {
x = currX;
}
}
else if(vector.equals("S")){
boolean flag = true;
for(int j=1;j<=distance;j++){
currY++;
if(currY >= height){
flag = false;
break;
}
else if(park[currY].charAt(currX) =='X'){
flag = false;
break;
}
}
if (flag) {
y = currY;
}
}
else if(vector.equals("N")){
boolean flag = true;
for(int j=1;j<=distance;j++){
currY--;
if(currY < 0){
flag = false;
break;
}
else if(park[currY].charAt(currX) =='X'){
flag = false;
break;
}
}
if (flag) {
y = currY;
}
}
}
answer[0] = y;
answer[1] = x;
return answer;
}
}
각 명령에 따라 로봇 강아지가 이동하며, 공원의 범위를 벗어나거나 장애물을 만났을 때 이동을 멈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