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회고

지수 🤓·2020년 4월 8일
1

회고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프로그라피 5기가 끝났다. Daily Picture 라는 서비스를 장고 3명, 안드 2명이서 4달 개발했다. 아이디어가 너무 좋은 서비스였고, 다른 사람들과 ios까지 만들어서 배포할 생각이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취준이 넘 정신이 없당

기획

이번에 프로젝트를 하면서 기획 단계에서 팀원들과 생각을 동일하게 가져가는게 중요하구나를 많이 느꼈다.

이전 회의에서 한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았고, 항상 회의 기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음 회의에서 말하는 내용이 달라지는 경우도 많았다.

이후에도 '우리 이거 하기로 했나?' 이런 경우가 많았다.

처음 기획을 할 때, 뽝 잡고 기획한 내용을 잘 알고 있는게 중요한 것 같다. 다음 프로젝트 할 때는 기획을 좀 탄탄하게 잡아야겠다.

개발

서버가 하는 일은 별로 없는데 인원은 많았다. 그래서 각자 맡은 일은 적었지만, 나는 많은 것을 배웠다.

도커를 처음 접하게 되었다. 팀원들과 개발환경을 너무 쉽게 맞출 수 있어서 좋았다. 이후에 도커 공부를 했는데 DB연결 하기도 편하고 좋은 것 같다.

Django Rest Framework도 처음 접하게 되었는데 그냥 Django로 API 만들 때 보다 Serializer로 하는게 더 편해서 너무 좋았다. 앞으로 api 만들 때는 DRF를 활용할 것 같다.

db연결이나 배포 부분을 하지 못한게 아쉬웠다. eb로 배포하고, rds로 디비 연결하고 그런 부분은 다음 프로젝트나 혼자서 연습해 봐야 겠다.

도커랑 DRF를 알게 되서 너무 좋았고 유익했던 프로젝트!!!

profile
Backend Junior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