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그림과 같이 지뢰가 있는 지역과 지뢰에 인접한 위, 아래, 좌, 우 대각선 칸을 모두 위험지역으로 분류합니다.
지뢰는 2차원 배열 board
에 1로 표시되어 있고 board
에는 지뢰가 매설 된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 지뢰가 매설된 지역의 지도 board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안전한 지역의 칸 수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board
는 n * n 배열입니다.board
에는 지뢰가 있는 지역 1과 지뢰가 없는 지역 0만 존재합니다.board | result |
---|---|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 16 |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1, 0], [0, 0, 0, 0, 0]] | 13 |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 0 |
입출력 예 #1
입출력 예 #2
입출력 예 #3
💡 문제풀이 과정
1 (지뢰가 있는 지역)
주위의 위험지역의 좌표(x,y)를2차원 배열
형태로 담아둔다. 주어진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이기 때문에 반복문을 중복으로 사용하여 지뢰가 있는 곳을 찾도록 한다. 따라서board[i][j] == 1
이면 (지뢰가 있는 곳이면) 이라는 조건문을 세워 1주변의 위험 지역의 좌표에 해당되는 곳은 2로 바꿔주고, 0(안전 지역)인 지역은 카운트하여 반환한다.
let board = [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1, 0, 0], [0, 0, 0, 0, 0], ]; // 안전지역: 0, 지뢰가 있는 지역: 1, 위험지역: 2 // Result 0: [0, 0, 0, 0, 0] 1: [0, 0, 0, 0, 0] 2: [0, 2, 2, 2, 0] 3: [0, 2, 1, 2, 0] 4: [0, 2, 2, 2, 0]
✅ 답안
function solution(board) {
let answer = 0;
const dangerArea = [
[-1, 0], [1, 0], [0, 1], [0, -1], [-1, 1], [1, 1], [1, -1], [-1, -1]
]; // 위험지역 xy좌표
for (let i = 0; i < board.length; i++) {
for (let j = 0; j < board[i].length; j++) {
if (board[i][j] == 1) {
dangerArea.map((v) => {
let [x, y] = v;
[x, y] = [x + i, y + j];
if (
x >= 0 &&
x < board.length &&
y >= 0 &&
y < board[i].length &&
board[x][y] == 0
)
board[x][y] = 2;
});
}
}
}
board.map(v1 => v1.map(v2 => v2 == 0 ? answer++ : 0));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