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 down
, left
,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
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
을 누른다면 [0, -1], left
를 누른다면 [-1, 0], right
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
와 맵의 크기 board
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board
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
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board
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board
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board
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keyinput
의 길이 ≤ 50board
[0] ≤ 99board
[1] ≤ 99keyinput
은 항상 up
, down
, left
, right
만 주어집니다.keyinput | board | result |
---|---|---|
["left", "right", "up", "right", "right"] | [11, 11] | [2, 1] |
["down", "down", "down", "down", "down"] | [7, 9] | [0, -4] |
입출력 예 설명 #1
입출력 예 설명 #2
✅ 답안 #1 : for()
반복문과 if()
문을 통한 풀이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let xy = [0, 0];
const range = [board[0] / 2, board[1] / 2];
for (let i of keyinput) {
if (i == "left" && xy[0] - 1 > -range[0]) xy[0]--;
if (i == "right" && xy[0] + 1 < range[0]) xy[0]++;
if (i == "down" && xy[1] - 1 > -range[1]) xy[1]--;
if (i == "up" && xy[1] + 1 < range[1]) xy[1]++;
}
return xy;
}
✅ 답안 #2 : for()
반복문과 switch()
문과 if()
문을 통한 풀이
function solution(keyinput, board) {
let xy = [0, 0];
const range = [board[0] / 2, board[1] / 2];
for (let i of keyinput) {
switch (i) {
case "left": {
if (xy[0] - 1 > -range[0]) xy[0]--;
break;
}
case "right": {
if (xy[0] + 1 < range[0]) xy[0]++;
break;
}
case "down": {
if (xy[1] - 1 > -range[1]) xy[1]--;
break;
}
case "up": {
if (xy[1] + 1 < range[1]) xy[1]++;
break;
}
}
}
return x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