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 Double(D
), Triple(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 , 점수 , 점수 )으로 계산된다.
1
2
3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 Double(D
), Triple(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예) 1S2D*3T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예) 37
예제 | dartResult | answer | 설명 |
---|---|---|---|
1 | 1S2D*3T | 37 | 11 2 + 22 2 + 33 |
2 | 1D2S#10S | 9 | 12 + 21 * (-1) + 101 |
3 | 1D2S0T | 3 | 12 + 21 + 03 |
4 | 1S2T3S | 23 | 11 2 2 + 23 * 2 + 31 |
5 | 1D#2S*3S | 5 | 12 (-1) 2 + 21 * 2 + 31 |
6 | 1T2D3D# | -4 | 13 + 22 + 32 * (-1) |
7 | 1D2S3T* | 59 | 12 + 21 2 + 33 2 |
💡 문제풀이 과정
- 문자열을 나누어 계산해야 하므로
for()
반복문을 이용하였다. 주의할 것은for()
를 통해 문자열 하나씩 접근하게 되는데, 다트 점수는 0부터 10까지 이므로, 점수가 10점이 나올 경우 문자열 2개를 차지한다는 점이다. 따라서if()
문을 세세하게 나눌 필요가 있었다.if()
점수가 0~9인 경우에서 하위에 다시if()
문을 써서문자열[i]
가 1이고문자열[i+1]
이 0인 경우 점수는 10이다. 그리고i++
해주어 반복문 연산을 다음 순서로 넘겨준다.else
나머지는 새로운 변수에 점수를 담아준다.- 각 점수에는 보너스가 붙는데, S는 1제곱이므로 나온 점수 그대로 새로운 배열에 담아준다, D는 2제곱, T는 3제곱이므로
Math.pow()
를 이용하여 배열에push()
한다.- 또한, 다트를 던질 때 마다 옵션이 붙을 수 있다.
*
는 방금 던진 점수와 이전에 던진 점수 각각에 2배를 곱해주는 옵션이고,#
는 방금 던진 점수에 -1을 곱해줘야 한다.- 마지막으로 배열에 담긴 계산된 점수들을
reduce()
로 모두 더하여 리턴했다.
✅ 답안
function solution(dart) {
let arr = [];
let score = 0;
for (let i = 0; i < dart.length; i++) {
if (dart[i] >= 0 && dart[i] <= 9) {
if (dart[i] == 1 && dart[i + 1] == 0) {
score = 10;
i++;
} else score = Number(dart[i]);
} else if (dart[i] === "S") {
arr.push(score);
} else if (dart[i] === "D") {
arr.push(Math.pow(score, 2));
} else if (dart[i] === "T") {
arr.push(Math.pow(score, 3));
} else if (dart[i] === "*") {
arr[arr.length - 1] *= 2;
arr[arr.length - 2] *= 2;
} else if (dart[i] === "#") {
arr[arr.length - 1] *= -1;
}
}
return arr.reduce((acc, cur) => acc + cu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