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k | dungeons | result |
---|---|---|
80 | [[80,20],[50,40],[30,10]] | 3 |
현재 피로도는 80입니다.
만약, 첫 번째 → 두 번째 → 세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만약, 첫 번째 → 세 번째 → 두 번째 던전 순서로 탐험한다면
따라서 이 경우 세 던전을 모두 탐험할 수 있으며, 유저가 탐험할 수 있는 최대 던전 수는 3입니다.
dfs
를 이용하여 현재 피로도(k
)와 탐험한 던전의 횟수(count
)를 받아서 가능한 많은 던전을 탐험한다.
answer
배열: dfs
를 통한 각 시도에서 탐험한 던전의 횟수를 저장한다. 이 배열에는 각 시도마다 탐험한 던전의 횟수가 추가된다.
visited
배열: 각 던전을 방문했는지 여부를 저장하기 위한 배열. 처음에는 모든 던전이 방문하지 않은 상태로 초기화.
for
반복문을 이용하여 dfs
함수 내에서 모든 던전을 순회하면서 아래 작업을 수행한다.
visited[i]
가 false
이고 (i
번째 던전을 아직 방문하지 않았고),k
가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피로도 cur[0]
보다 크거나 같다면,해당 던전을 탐험할 수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visited[i]
를 true
로 설정하여 해당 던전을 방문한 것으로 표시하고, dfs
함수를 재귀적으로 호출한다. 호출 시 현재 피로도 k - cur[1]
와 던전 탐험 횟수 count + 1
을 전달한다.
DFS의 종료와 백트래킹: dfs
함수가 호출된 후에는 재귀적으로 다음 던전을 탐험하거나 백트래킹하여 이전 상태로 돌아간다. 이 때, 방문한 던전의 visited[i]
상태를 다시 false
로 설정하여 해당 던전을 미방문 상태로 되돌린다.
Math.max(...answer)
: 마지막으로 모든 시도에서 탐험한 던전의 횟수가 저장된 answer
배열 중 최대값을 반환한다.
function solution(k, dungeons) {
let answer = []; // dfs를 통한 각 시도에서 탐험한 던전의 횟수를 저장
let visited = new Array(dungeons.length).fill(false); // 방문 배열
const dfs = (k, count) => {
answer.push(count); // 탐험한 던전 횟수 배열에 추가
for (let i = 0; i < dungeons.length; i++) {
let cur = dungeons[i];
// 방문하지 않았고 현재 남은 피로도(k)가 최소 필요도 이상이면 실행
if (!visited[i] && k >= cur[0]) {
visited[i] = true; // 방문 처리
// dfs(현재의 피로도(k) - 소모 피로도, 던전 방문 횟수 1증가)
dfs(k - cur[1], count + 1);
visited[i] = false; // dfs 호출 후 방문 상태 초기화
}
}
}
dfs(k, 0);
return Math.max(...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