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린이 AI 코칭 앱
아직 앱 개발을 네이티브로 할지 크로스 플랫폼으로 할지, 네이티브에서도 자바로 할지 코틀린으로 할지, 크로스 플랫폼에서도 리액트 네이티브로 할지 플러터로 할지 하나도 정해진 게 없다.
그리고 실시간 사물 인식은 커녕 이미지 인식, 영상 인식 공부를 제대로 해본 적도 없어서 지금 너무 막막한 상태다..😅
교수님이 YOLO
는 너무 흔하고 학생들이 자주 써서 다른 교수님들도 지루해하실 거라고 다른 프레임워크도 찾아보라고 하셨는데 뭘 알아야 이게 좋고, 안 좋고를 알지..하하하.. 여튼 그래도 열심히 공부해보는 중이다..💪
백엔드 파이썬으로 영상 인식 짜고, 프론트엔드로 앱 개발을 해야할 거 같은데 아직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다.
우선은 네이티브보다는 안드로이드, 아이폰 둘 다 동시에 개발해보고 싶어서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생각하고 있는데 이참에 플러터도 배워보면 좋을 거 같아서 반짝 공부하려고 하는 중!(위 노션에도 정리해놨지만 리액트보다는 플러터가 낫다는 평이 있어서..!)
여튼 그래서 쫌쫌따리 정리해보려고 한다!
https://flutter.dev/docs/get-started/install
위 사이트에 들어가 본인 os에 맞게 설치한다.
zip
파일을 다운 받은 후 적당한 곳에 압축 풀기!Path
에 추가vscode
로 프로젝트 진행할 거라서 vscode 확장에서 flutter 설치Dart
까지 동시에 설치됨!💡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미리 설치되어 있었음
Flutter
가 잘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cmd
나 vscode 내의 터미널 창에서 flutter doctor
입력📌 에러!
[√] Flutter (Channel stable, 2.5.0, on Microsoft Windows [Version 10.0.19043.1202], locale en-US)
[X] Android toolchain - develop for Android devices
X cmdline-tools component is missing
Run `path/to/sdkmanager --install "cmdline-tools;latest"`
See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command-line for more details.
[√] Chrome - develop for the web
[√] Android Studio (version 2020.3)
[√] VS Code (version 1.60.0)
[√] Connected device (2 available)
이런 에러가 났었는데 저기에 Run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하라는 부분이 추가되어 있었다. (캡쳐는 못함 ㅠ)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를 cmd
에 입력했는데 sdkmanager? 어쩌고 하는 에러 발생 (대충 SDK Manager가 없거나 최신 버전이 아니다? 이런 소리였던 거 같음)path/to/sdkmanager --install "cmdline-tools;latest"
이걸 입력했는데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음💡 해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로 들어간다.Configure
의 SDK Manager
클릭SDK Tools
에서 Android SDK Build-Tools 31
,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latest)
, Android SDK Platform-Tools
설치하기 (또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cmd
창에서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입력flutter doctor
로 확인vscode
에서 명령어 팔레트 열기 (Ctrl + Shift + P)Flutter: New Application Project
선택f5
를 눌러 실행
이 중 하나 선택
Pixel 어쩌구는 예전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때 설치해놨던 에뮬레이터인듯
암튼 이러면 끝!
리액트 네이티브는 Expo
써서 바로바로 아이폰에서도 확인 가능했는데,
플러터는 찾아보니까 맥에서만 아이폰 테스트가 가능한 거 같다..!
살짝 이 부분에서 그럼 굳이... 지금 다트까지 배워가면서 플러터를 써야할까...하는 생각이 들었음
그냥 리액트 네이티브 쓰거나 자바나 코틀린 쓰지...싶은...ㅠ 너무 알못의 발언인가..😥
에뮬레이터만 쓰면 노트북 금방이라도 터질 것 같이 그러는데.. 그래도 잘 해보자 하하하
찾아보니까 VScode에서 개발해도 결국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 같당
암튼 예전에 설치해놓은 에뮬레이터로 실행하니까 노트북만 터질 거 같이 윙윙대고 에러남 ㅎㅎ..^^
결국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기로 함 (AVD Manager로 들어감)
뭘 깔아야 할지 잘 모르겠지만.. Pixel 2
선택함
완료
=> 가로 모드, 세로 모드 선택하는 것도 있었는데 우선은 세로 모드로 설정
Failed to launch Pixel 2 API 30: Error: Emulator didn't connect within 60 seconds
불쌍한 내 노트북만 지금 죽어가는 중.. 근데 분명 전에 있던 에뮬레이터는 지웠는데 왜 용량은 그대로인걸까...?
실행되라는 에뮬레이터는 잘 되지도 않고, 애꿎은 크롬으로 실행됨
끝날 기미가 안 보여서
할 것도 없고 용량 정리 하기로 함
이제 진짜 끝났다.. 무슨 프로젝트 만드는 데에만 3시간이 걸린 거 같다...ㅠ
공부 화이팅..!
velog 가입하게 만드는 글이네용! 도움 잘 받았습니당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