멋사 프론트엔드 스쿨 1기 - 18일차

서지영·2021년 11월 25일
0
post-thumbnail

오늘은 오전에 어제 배운 Linux를 마무리하고, 오후에 Sass에 대해서 배웠다. 그냥 오늘 하루는 멘붕투성이였고, 나중에 복습해야겠다는 생각밖에 안들었다. (수업시간에 멘붕을 몇차례 맞으면 집중력을 잃게 됨..ㅜㅜ)

그래도 특강은 열심히 들었다. 사실 '비전공자 + 고졸' 개발자 조은님의 특강은 흥미로울 수 밖에 없었고, 그분의 하루 루틴을 들어보니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사람이었다는 것이 느껴져서 저절로 집중이 되었다.

사실 강의 들으면서 오늘 배운거 복습할 계획이었지만, 어느새 강의에 몰입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함ㅋㅋㅋㅋ마성의 조은님..ㅎㅎ


오늘의 집 / FE개발자 조은님 특강 정리

★ 경쟁력이란?

  • 내가 특출하게 잘하는 하나
  • 경쟁력 있는 사람이 되기
  • 그들이 왜 잘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날 뽑아야 되는지 자기 객관화를 하여 준비하기

★ 좋은 개발자란?

  •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문제 정의 능력)
  •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문제 해결 능력)
  • 커뮤니케이션
  •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 프로그램 설계 능력

잘하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개발을 잘한다는 것을 '블로그'나 '발표' 등을 통해 어필해야 하며, 이때 내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개발자로 취업하기 좋은 전략은?

- 가고싶은 회사의 채용공고, 기술블로그, 오픈소스 분석하기

: 이를 통해 내가 어떠한 전략으로 공부를 해야할 지 방향을 잡을 수 있고, 내가 잘한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해야 될지 고민해볼 수 있다. 또한, 원하는 회사의 컨벤션을 사용한 코드를 짜보면서 채용 지원을 어떠한 방법을 준비해야 될 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된다.

: 가고싶은 회사의 사이트를 분석하면서 어떠한 이슈가 있었는지(사용하면서 불편했던 사항 등), 그것을 내가 가진 기술을 통해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지 면접에서 어필할 수 있다.

★ 목표를 바탕으로 한 로드맵 그리기

지금 당장 나의 로드맵 (수정될 가능성 99% ㅋㅋ)

○ 1년 뒤 ( ~ 2022년 ) : 대학교 3학년

  • 멋사 프론트엔드 스쿨 교육이 끝나고 2월에 혼자 다시 복습하는 시간을 갖기. 과제 꼭 다시 해보기!!
  • 3월에 복학하여 명지대 '멋사 동아리' 지원
    • 합격 : 동아리 내 멋사로 활동하면서 함께 공부
    • 불합격 : 책과의 싸움.. 그것은 독학... 제발 합격 기원!!!
  • 1년동안 다양한 개발 컨퍼런스 참석 및 스터디 모임 등에서 개발 공부를 꾸준히 할 예정
  • 가능하다면, 주니어 개발자로 취업까지!!
    (공부보다는 인생은 실전이다.. 조은님 말씀..메모..ㅋㅋ)

2년 뒤 ( ~ 2023년 ) : 대학생활 끝

  • 취업한 상태라면, 현업에서 열심히 배우며, 더 좋은 회사를 가기 위해 퇴근 후 공부하기
  • 미취업 상태라면, SSAFY 에 들어가서 공부 + 취업 준비할 계획
  • 영어 회화 마스터!!
    ( 영어로 내 의견을 말하고, 개발 면접볼 수 있을 정도로!! )

○ 5년 뒤 ( ~ 2026년 ) : 주니어 개발자의 comfort zone 탈출

  • 구체적인 플랜은 나중에 세울 것이지만, 현재 목표는,,
  1. '네카라쿠배당토' 에서 일하기! (해외 취업도 생각 있음)
  2. 이를 위해선 꾸준한 스터디 모임 참석과 블로그 정리, 발표를 하는 것이 너무 중요하다고 생각함
  3. 일에 치여 살지 말기!!!

○ 10년 뒤 ( ~ 2031년 ) : 시니어 개발자 되기

  • google 입사!!! (꿈이 커야 깨진 꿈 조각도 크다!!!)
  • 사내에서 본받고 싶은 사수가 되기!!
    꾸준히 공부하고 더 나은 방향을 생각하는 사람이 되기

★ Q & A

  • 기초적인 지식을 깊게 파고, 이외로 부수적인 것을 공부해야함.
    ( 깊게 판다는 것이란? 자바스크립트의 책을 꼼꼼하게 다 정복할 정도, 리액트 오픈소스에 기여할 정도 등 )

  • 단순히 프로젝트 00개 했어가 아니라, 거기서 뭘 배웠다가 중요!

  • 내가 이 코드를 왜 짜고 있는지, 리덕스를 사용한다면 왜 선택한 것인지 등 why에 대한 대답이 필요!!

  • 스터디 할 때 싱크업을 맞추면서 공부를 하는 것이 도움됐음

  • (조은님 기준) 선택과 집중을 하나만 한다면, 리액트 위주로!

  • 리액트로 프로젝트 하나 만들고, 리액트 책 하나를 깊게 파기
    -> 불편한 사항을 느끼고 그것을 공부하고 해결해보기

  • 리액트는 공식문서 다 살펴보고, 노드는 서버 하나 제대로 만들 수준까지 공부하기


★ Tip

  • 좋은 회사를 선택하는 법
  1. 기술블로그가 있는지?
  2. 본인의 사수가 있는지?
  3. 연봉(조은님 기준. 3600만원 이하 x )
  4. 회사가 어떤 제품을 만드는지? 그것이 나에게 흥미가 있을지?
  • 신입 주니어 개발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 성장가능성(로드맵, 면접 질문을 통해 확인 가능)

  • 면접볼 때 중요한 것?
    (근거있는) 패기와 자신감

  • 괜찮다고 생각하는 회사 : 비사이드소프트, 그린랩스, 당근마켓,

  • 빛나는 회사를 5년 후 시점으로 보고, 내가 당장 해야 하는 것을 고민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

  • 좋은 회사를 가기 위해 계속 공부하기 보다는, 작은 기업이라도 먼저 들어가서 회사에서 배우는 이슈들을 경험해보고 그 과정에서 내가 무슨 경험을 배웠는지가 중요함


로드맵 생각하느라 하루 늦은 업로드..ㅜㅜ 아 이틀이네.. 열두시 언제 지나갔냐..ㅜㅜㅜ velog 쓰는 것도 한참 걸린다.. 소중한 내 시간 돌려내..

인생 계획은.. 평소에도 고민하던 내용이긴 했지만.. 그래도 작성하고나니 뭔가 구체적인 계획이 짜여진 것 같아 편안한 마음.. 이제 실천만 하면 된다!! 화이팅!!!

★ 긍정의 한줄

큰 꿈은 깨진 조각도 크다.

사진 출처: https://blog.naver.com/ddgdesign/222178317901

profile
코딩코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