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통신 : 음성. 아날로그 방식 전송. 프로토콜 의미 X
데이터 통신 : 멀티미디어(영상, 음성, 문자 등). 모든 정보의 이동이 디지털 형태 전송. 프로토콜 중요
풀칼라 RGB에서 각 색상 채널(빨강, 초록, 파랑)은 각각 8비트를 사용하여 색상을 표현.
색상 조합은 2⁸ x 2⁸ x 2⁸ = 2²⁴ 개 = 16,777,216 개
pseudo Color는 일반적으로 16비트 색상을 사용.
2¹⁶ = 65536 개
우리 눈은 그만큼의 정밀도가 안 되어서 그냥 수도 칼라를 사용한다. 메모리 절약 -> 비용 33% 절약
: 전송매체에 연결된 노드와 링크의 집힙.
: 네트워크에서 통신을 위한 규칙과 절차의 집합
무엇을 ? 구문 : 데이터의 구조와 형식.
어떻게 인코딩하고, 어떤 비트 패턴을 사용할지 등
어떻게? 의미 : 데이터의 실질적인 내용과 그 의미.
특정 명령이나 메시지가 어떤 동작을 수행하거나 어떤 정보를 전달하는지를 정의.
언제? 타이밍 : 데이터 전송의 순서와 시간을 관리.
언제 데이터를 전송할지, 얼마동안 기다려야할지, 어떤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지 등.
1010 으로 보냈는데 (10)(10)으로 읽으면 안 됨.
: 통신에 대한 국제 표준 개발
계층 구조 : 각 임무들이 계층구조에서 주어진 순서대로 수행
서비스 : 각 계층은 바로 아래 계층의 서비스 이용
쪼개 보내는 것의 장•단점
물리 : 비트 스트림
데이터 링크 : 프레임
네트워크 : 패킷
전송 : 세그먼트. ----- -- 찐 중요
세션 : 메시지
표현 :
응용 :
: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인터넷에서 4가지 주소를 이용한다.
물리 주소는 홉을 거칠 때마다 변하지만, 논리주소는 항상 그대로 유지된다.
논리주소인 ipconfig 계속 변함.
포트 주소 : ftp 등. 2의 16승. 1000번 이하는 예약되어 있음.
특수 주소 : 응용계층에서 쓰는 것들. 이메일 주소
모든 아날로그 데이터가 전송되기 위해서는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야 한다.
연속적인 시간 정보를 표본화(sampling)
아날로그 -> 디지털로 변경하기 위해선 표본화가 필요 -> 근사값 저장 -> 근사값은 적당히 반올리한 값이라서 참값과 근사값 사이에 loss값이 생긴다.
주기 : 하나의 사이클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시간(초 단위)
주파수 : 주기의 역수(1/t), 1초 동안 생성되는 신호 주기의 수. 시간에 대한 신호의 변화율.
위상 : 첫 사이클의 상태
주기와 주파수는 반비례 관계이다.
짧은 기간 내의 변화는 높은 주파수.
긴 기간에 걸친 변화는 낮은 주파수
주파수 0 : 신호가 변화 X
주파수 무한대 : 신호가 순간적으로 변화
진폭과 주파수는 같지만 위상이 서로 다른 정현파
예제1)
why? 파장을 알면 주파수를 알 수 있다.
감쇠(attenuation) : 에너지 손실. 증폭기(리피터)를 이용하여 신호를 다시 증폭시킬 수 있음.
일그러짐(distortion) : 신호의 모양이나 형태가 변하는 것. 반대되는 신호나 다른 주파수 신호로 만든다.
잡음(noise) : 열 잡음, 유도된 잡음, 혼선, 충격잡음 등
신호에서 가장 높은 주파수 성분의 2배 이상의 속도로 샘플링하면, 원래의 아날로그 신호를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다
에일리어싱은 원래의 신호와 다른 주파수 성분을 가진 신호가 생성되어 원본 신호를 정확하게 복원할 수 없게 만드는 현상
비트율 : bps. 1초 동안 전송된 비트의 수
비트 길이 : 전파 속도 * 비트 지속 시간. 한 비트가 전송매체를 통해 차지하는 길이.
예제1)
동기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연속된 1이 있는 경우, 시스템이 데이터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대-디지털 변환 기법이 사용된다.
양극화(Polarization)은 이러한 변환 기법 중 하나로, 양극(NRZ, Non-Return-to-Zero)과 음극(RZ, Return-to-Zero)의 두 가지 상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한다.
변환 과정에서도 다양한 인코딩 방식이 사용된다. 예를 들어, 맨체스터 인코딩이 있다.
데이터 전송률 : 비트율. 1초당 전송된 데이터 요소의 갯수
신호 전송률 : 보오.=펄스율, 변조율, 보오율. 1초당 전송된 신호 요소의 갯수
비트율과 보오율의 관계 : S = N * (1 / r) baud
신호 요소 = 비트율 * (1/데이터 요소) baud
NRZ-L과 NRZ-I은 모두 N/2 보오의 평균 신호율을 갖는다.
멘체스터 부호화 : 동기화를 달성하는 동시에 해당 비트를 표현하기 위해 각 비트 간격 중간에서 신호를 반전.
동기화 측면에서 좋음. 데이터가 2배 더 들음. 가격이 2배
차분 멘체스터 부호화 : 비트 간격 중간에서의 반전은 동기화를 위해 사용. 비트 간격 시작점에서의 전이 여부로 비트를 식별. (비트의 전이는 0, 무변화는 1)
맨체스터와 차분 맨체스터의 대역폭은 NRZ의 두배이다.
ASK : 감쇠가 되서 데이터 오류가 많이 남. 잘 안 씀. 1이 0으로 감쇠 ㅠㅠ
FSK : 주파수가 줄어든들 정보가 달라지진 않음. good
PSK : 위상 360도. 아날로그 신호의 각도를 변경.
QAM : ASK+FSK. 32개를 만든다. 진폭4 * 위상8로 만듬.
파장분할과 주파수분할과 같음. 고속도로 예시들었던 것과 같음
해킹을 하더라도 못 건들겠군. 대역 확산 방식(SS)에서 서로 다른 소스로부터 오는 신호를 보다 큰 대역폭에 맞추기 위해 조합 하지만, 목적은 엿듣기와 도청을 막기 위한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확산 대역 기술에 여분의 정보를 추가한다.
유도 매체 : 선로 안으로만 흐름. 유선 통신
비유도 매체 : 무선 통신.
라디오파는 라디오 및 텔레비전, 호출기 등과 같은 멀티캐스트(일-대-다)에 사용.3KHz ~ 1GHz. 전방향 전파. 벽을 통과. 같은 주파수를 사용하여 전송하는 안테나에 방해 받음
마이크로파는 휴대전화, 위성 통신, 무선 LAN과 같은 유니캐스트(일-대-일)통신에 사용. 1~300 GHz의 주파수를 갖는 전자기파. 단방향 전파. 가시선 전파. 벽을 통과 못함
적외선 등
메시지 교환망 : 제일 크니깐 제일 딜레이가 크다.
데이터 그램망 : 노드에 저장을 하고, 노드에서 라우팅을 한다. 경로를 설정한다.
가상-회선망 : 회선 교환 + 데이터그램 망. 회선교환과 똑같을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채널을 공동으로 쓰니깐 순서를 똑같이 가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음. 가상 회선 교환에서 같은 발신지와 목적지에 속한 모든 패킷은 동일한 경로를 거치지만 한정된 자원에 대해 서로 다른 지연으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회선 교환망 : 전혀 딜레이가 없음. 가장 빠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