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6주차 _ 3DRUN

jiyoon·2023년 4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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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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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트로씬

인트로씬 만들고 버튼 만들어서 화면 전환 시키면 된다.
스테이지 그대로 살리고, 제목이랑 버튼 달고 캐릭터 위치만 바꾼 씬을 만들거다.

인트로 씬 생성

기존 씬을 save 해주고, save as -> Scenes -> Intro -> 완료

필요없는 컴포넌트들 제거

Text 설정 변경

컨트롤러 설정 변경 XXXXX 하지마@!@!

Player 설정 변경

플레이어가 어떻게 보일지 정하기

버튼 만들기

Asset Store에서 버튼 다운로드

버튼 이미지를 가져다 쓸때 Texture Type가 Default 값이면 쓸 수 없다.
반드시 Sprite (2D and UI) 타입이어야 한다.

버튼 -> Source Image -> 드랙앤드롭 넣어주기

Intro Scene 스크립트 작성

Canvas에 적용시킴. Intro -> Main 전환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ditor;
using UnityEngine;
using UnityEngine.SceneManagement;

public class IntroScene : MonoBehaviour
{
    public string sceneName; //public 으로 설정한 이유 : 변수 설정 가능 
    public void ChangeScene()
    {
        SceneManager.LoadScene(sceneName);
    }
}

버튼에 on Click 설정

StartButton -> On Click() -> + -> Canvas 드랙앤드롭 -> IntroScene -> ChangeScene 연결


스타트 배경 변경

Canvas -> Image 생성 -> 소스 이미지 넣어주기


추가할 수 있는 기능들

옵션 메뉴, 게임 시작, 도움말, 게임 종류 등이 올 수 있다.


메인씬

하늘 변경 하기

Main -> Window -> Rendering -> Lighting -> Enviroment -> Material


배경 추가

AssetStore 가서 다운 받아 적용하기!

배경 음악 추가

AssetStore -> music pack
항상 메인에 있는 컴포넌트 하나에 음악 추가!
Pillar -> Add Component -> audio Source -> AudioClip 드래그~

  • Play On Awake : 해당 오브젝트가 실행되는 순간 자동으로 음원이 재생
  • Loop : 반복 재생
  • Spatial Blend : 그 오브젝트에 가까이 다가갈수록 볼륨이 커짐

사운드 재생 관련 스크립트 함수들

AudioListener : 소리를 듣기위한 컴포넌트

메인 카메라에 기본적으로 붙어있으며, 같은 씬에 2개이상 존재할 수 없다.


엔딩씬

GameResult 스크립트에서 플레이어가 목표지점에 도착한 시점에 화면 전환이 이루어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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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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