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라우드 캠프-DevOps] 10일차

정지안·2023년 6월 20일
0
post-thumbnail

10일차(6/20화)


JAVA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에서 객체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함.
  • 데이터와 메서드를 포함하는 객체 개념에 기반한 프로그래밍
  • 프로그램의 유연성을 향상하고 유지관리 기능성을 높임
  • 데이터 및 데이터의 동작(메서드)을 단일 위치(객체)에 통합하여 프로그램 작동 방식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음.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장점

  • 개발 속도 향상
  • 소프트웨어 유지관리 향상
  •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 향상
  • 개발 비용 절감

객체지향 프로그램이의 구성요소

캡추다정상

  • 클래스

    • 멤버변수 (=인스턴스변수)
      • 객체의 데이터가 저
      • 장되는 곳.
    • 멤버 메서드
      • 객체의 동작, 데이터의 조작이 이루어지는 곳.
    • 생성자
      • 객체를 생성할 때 초기화되는 항목 관리
  • 객체

  • 캡슐화

    • 데이터(변수)와 행동(메서드)를 하나의 단위(클래스)로 묶는 기법
    • 데이터를 수정하지 못하도록 안전하게 하기 위해 정보의 세부 사항을 숨기고 객체의 데이터와 메서드를 보호하는 과정을 의미함.
  • 추상화(abstract)

    • 클래스만 할 수 있다.

      일상생활의 사실과 정보를 컴퓨터로 가지고와서 프로그램화하는 것.

      (= 물리적인 것을 논리적으로 만드는 것.)

  • 다형성

    • 오버로딩
      • 동일 클래스 내, 메서드명이 같지만 매개변수의 개수 혹은 데이터형태가 다른 메서드를 정의하는 것.
    • 오버라이딩
      • 상속 관계일때, 자식클래스에서 부모클래스의 성질을 변경하는 것.
  • 상속

  • 클래스의 메서드

    • 정적 메서드
      • static 키워드로 정의되는 메서드
      •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클래스 이름을 통해 직접 호출할 수 있다
    • 인스턴스 메서드
      • 정적 키워드가 없는 메서드
      • 특정 인스턴스(객체)에 속하는 메서드
      • 인스턴스가 생성된 후에만 호출이 가능하다.
    • 생성자
      • 클래스와 동일한 이름을 가진 특별한 종류의 메서
      • 객체를 초기화하고 생성하는 데 사용
    • final메서드
      • final 키워드로 선언된 메서드
      •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오버라이딩)할 수 없는 메서드
      • 상위 클래스에서 최종적인 구현을 제공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변경되지 않도록 할 때 사용
    • 추상 메서드
      • abstract 키워드로 선언된 메서드
      • 메서드의 시그니처(이름, 매개변수, 반환 타입)만 정의되고 실제 구현은 하위 클래스에서 이루어진다.

생성자

  • 멤버변수를 초기화하기 위해 쓴다.
  • static은 자동으로 디폴트생성자를 불러온다.
  • 아니라면, new를통해 디폴트생성자를 만들어줘야한다.

  • 타 클래스의 함수에 매개변수가 없다면,

기본생성자

  • 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
  • 클래스 내에 기본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아도 됨
    • 클래스 내에 기본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으면 컴파일러는 해당 클래스에 대한 기본 생성자를 자동으로 생성함.

MySQL

데이터테이블의 범위를 좁혀야 실행속도가 빨라진다.

따라서 from절 최적화를 이뤄야한다.


profile
1% 개발자를 향해:: 개발 공부 일지를 써나갑니다

0개의 댓글

관련 채용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