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ride 에 대해 공부합시다.@override는 Dart 언어에서 제공하는 어노테이션 중 하나입니다. 이 어노테이션은 하위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오버라이딩(재정의)할 때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컴파일러와 개발자에게 해당 메서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메서드는 Flutter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메서드는 위젯의 UI를 구성하고 그려주는 로직을 담당합니다. build 메서드는 StatelessWidget 또는 StatefulWidget의 하위
Flutter에서 Scaffold는 기본적인 앱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위젯입니다. Scaffold는 앱의 주요 구성 요소를 제공하며, 앱 바(AppBar), 하단 내비게이션 바, 본문, 탭바, 그리고 플로팅 액션 버튼(Floating Action Button)과 같은 다
Flutter에서 context는 위젯 트리에서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참조로 사용됩니다. BuildContext 타입으로 표현되며, 위젯 트리의 특정 위치에 대한 정보와 관련 메서드를 제공합니다.context의 주요 역할과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위젯 트리 내 위
Flutter에서 context는 위젯 트리에서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참조로 사용됩니다. BuildContext 타입으로 표현되며, 위젯 트리의 특정 위치에 대한 정보와 관련 메서드를 제공합니다.context의 주요 역할과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위젯 트리 내 위
Flutter에서 context는 위젯 트리에서 현재 위치를 나타내는 참조로 사용됩니다. BuildContext 타입으로 표현되며, 위젯 트리의 특정 위치에 대한 정보와 관련 메서드를 제공합니다.context의 주요 역할과 사용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위젯 트리 내 위
Flutter에서 MaterialPageRoute는 머티리얼 디자인 스타일의 페이지 전환을 구현하기 위한 라우트 클래스입니다. MaterialPageRoute는 iOS와 Android에서 특정한 플랫폼 별 페이지 전환 애니메이션을 제공합니다.MaterialPageRou
Flutter에서 child는 많은 위젯들이 포함하는 주요 속성 중 하나입니다. child 속성은 위젯의 하위 요소나 내용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다른 위젯을 포함합니다. 즉, child는 주어진 위젯의 자식 위젯을 참조합니다.child의 몇 가지 주요 특
Flutter에서 StatefulWidget은 변경 가능한 상태를 가질 수 있는 위젯을 나타냅니다. 즉, 해당 위젯의 내부 데이터가 시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이 변경사항은 UI에 반영됩니다. StatefulWidget은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위젯 부분과 상태
Flutter에서 createState()는 StatefulWidget 클래스 내에서 정의되는 메서드로, 해당 위젯의 상태를 나타내는 State 객체를 생성하고 반환하는 역할을 합니다.StatefulWidget은 내부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State 객체를 필요로 합니
late List<CameraDescription> cameras; 코드는 Flutter에서 카메라 관련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변수 선언입니다. 이 변수는 사용 가능한 카메라의 목록을 저장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여기서 사용된 late 키워드와 이 변수의 목
Flutter에서 initState()는 State 객체의 생명주기 중에서 가장 먼저 호출되는 메서드입니다. StatefulWidget의 상태 객체가 생성될 때 한 번만 호출되며, 초기 설정 및 리소스 할당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됩니다.initState()의
super.initState(); 코드는 현재 클래스에서 오버라이드된 initState() 메서드 내에서 상위 클래스의 initState() 메서드를 호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여기서의 super는 상속 관계에서 부모 클래스를 참조하는 키워드입니다. StatefulWid
Future<void> initCamera() async { ... } 코드는 Flutter와 Dart에서 비동기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메서드 선언입니다. 이 initCamera() 메서드는 카메라를 초기화하는 작업을 비동기적으로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각
cameras = await availableCameras(); 코드는 Flutter의 camera 패키지를 사용하여 사용 가능한 카메라의 목록을 비동기적으로 조회하고, 그 결과를 cameras 변수에 저장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각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a
이 코드는 Flutter에서 카메라를 초기화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controller!는 카메라를 제어하기 위한 객체일 것이고, initialize() 메서드를 호출하여 카메라를 초기화합니다..then((\_) { ... }) 부분은 initialize() 메
mounted는 Flutter의 State 객체에 있는 불린(Boolean) 변수입니다. 이 변수는 위젯이 현재 트리에 마운트되어 있는지(즉, 화면에 출력되고 있는지)를 나타냅니다.Flutter에서는 위젯의 State가 생성된 후에 initState() 메서드가 호출되
return; 구문은 현재 실행 중인 함수나 메서드를 즉시 종료하고 호출자(caller)에게 제어를 반환합니다. 이 구문이 실행되면, 그 아래에 있는 코드는 실행되지 않습니다.if (!mounted) { return; } 구문에서 mounted가 false일 경우, r
setState(() {});는 Flutter에서 상태를 변경할 때 사용되는 메서드입니다.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Flutter는 위젯 트리를 다시 빌드하여 화면을 업데이트합니다. setState()는 StatefulWidget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Stateless
return ElevatedButton(...); 문장은 Flutter에서 ElevatedButton 위젯을 반환하는 코드입니다. ElevatedButton은 Flutter에서 제공하는 머터리얼 디자인의 누를 수 있는 버튼 위젯입니다. 이 버튼은 누르면 눌림 효과(el
Flutter에서 dispose() 메서드는 위젯 트리에서 제거되기 전에 위젯의 리소스를 해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특히 StatefulWidget에서 사용되며, 위젯이 메모리에서 제거될 때 호출됩니다.dispose()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유용합니다:Stre
body: CameraPreview(controller!), 코드는 Flutter에서 카메라의 미리보기 화면을 출력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CameraPreview는 카메라의 실시간 미리보기를 화면에 출력하는 위젯이며, controller!는 이 미리보기를 제어하는 컨
body: CameraPreview(controller!), 코드는 Flutter에서 카메라의 미리보기 화면을 출력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CameraPreview는 카메라의 실시간 미리보기를 화면에 출력하는 위젯이며, controller!는 이 미리보기를 제어하는 컨
Flutter에서 BuildContext 타입의 context는 위젯 트리에서 현재 위젯의 위치를 나타내는 객체입니다. 이 context는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되며, 다음과 같은 주요 기능을 가집니다:Navigator: 페이지 라우팅을 할 때 Navigator를 사용하
builder: (context) => GestureDetector(...) 코드는 Flutter에서 빌더 패턴을 사용한 예시입니다. 이 코드에서 builder는 특정 위젯을 생성하는 함수를 나타냅니다. 이 함수는 BuildContext 타입의 context를 인자로
CustomPaint는 Flutter에서 사용자가 직접 그림을 그릴 수 있게 해주는 위젯입니다. 이 위젯은 주로 painter 속성을 통해 그림을 그립니다. painter 속성에는 CustomPainter 클래스를 상속받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들어갑니다.CustomPa
Flutter를 macOS에서 설치하기 위한 전체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macOS 10.14 (Mojave) 이상최소 2.8GB 디스크 공간Git 설치되어 있어야 함Flutter SDK를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원하는
Flutter를 macOS에서 설치하기 위한 전체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macOS 10.14 (Mojave) 이상최소 2.8GB 디스크 공간Git 설치되어 있어야 함Flutter SDK를 공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을 원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