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체제

Lumi·2021년 1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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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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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window, Linux, Mac Os 등이 있다.

🔥 목적

주된 목적은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관리하는 것이다.

컴퓨터에는 수많은 하드웨어가 존재하며 이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한다고 말할 수가 있다.

다음 목적은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목적도 가지고 있다.

운영체제가 없다면 모든 관리를 사용자가 해야하게 될 것이고 매우 불편함을 겪을 것이다.

정리하자면

컴퓨터의 성능을 높이고 사용자에게는 편의성을 제공하는 목적으로 운영체제를 사용 하게 된다.

🔥 부팅

일단 기본적으로 main memory는 ROM, RAM으로 이루어져 있다.

ROM : 비화발성으로 극히 일부를 차지

RAM : 휘발성으로 대부분을 차지
- 실제 프로그램이 할당 되는 곳

즉 ROM은 시스템이 꺼져도 내용이 유지가 되지만 RAM은 사라지게 된다.

컴퓨터는 전원이 켜지게 되면 ROM에 있는 내용을 읽게 된다.

  • RAM에 있는 것은 읽을수 없다(없기 떄문에)

가장 먼저 켜지는 프로그램은 컴퓨터의 상태를 검사하고 그후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운영체제를 찾아서 RAM에 가져 온다.

  • 이러한 과정을 부팅이라고 한다.

운영체제는 크게 커널명령어 해석기로 나뉘게 된다.

커널 : 운영체제가 수행하는 모든 것이 저장되는 핵심이다.

명령어 해석기 : 사용자가 커널에 요청하는 명령어를 해석해 요청하고 결과를 출력한다.

사용자는 GUI나 CLI로 운영체제에 특정 행동을 요청할 수 있다.

🔥 운영체제의 위치

애플리케이션은 일단 특정 운영체제에 맞춰서 만들어 진다.

  • 한 어플리케이션은 서로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사용할수 없다.
  • window전용, mac전용 이 있는 이유이다.

애플리케이션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자원만을 사용한다.

  • 직접적으로 하드웨어의 자원을 사용 하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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