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빌트인 객체
표준 빌트인 객체는 ECMAScript 사양에 정의된 객체이므로 자바스크립트 실행 환경(브라우저나 node.js)과 관계없이 언제나 사용할 수 있다.
표준 빌트인 객체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로서 제공된다. 따라서 별도의 선언 없이 전역 변수처럼 언제나 참조할 수 있다.
호스트 객체
호스트 객체는 ECMAScript 사양에 정의되어 있어 있지 않지만 자바스크립트 실행환경에서 추가로 제공하는 객체를 말한다.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클라이언트 사이드 Web API를 호스트로 제공하고, Node.js환경에서는 Node.js rhdbdml API 호스트 객체로 제공한다.
사용자 정의 객체
자바스크립트는 40여 개의 표준 빌트인 객체를 제공한다.
Math, Reflect, JSON을 제외한 표준 빌트인 객체는 모두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생성자 함수 객체다.
생성자 함수 객체인 표준 빌트인 객체는 프로토타입 메서드와 정적 메서드를 제공하고
생성자 함수 객체가 아닌 표준 빌트인 객체는 정적 메서드만 제공한다.
문자열, 숫자, 불리언 값에 대해 객체처럼 접근하면 생성되는 임시 객체를 래퍼 객체라 한다.
원시 값은 객체가 아니므로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가질 수 없는데고 원시값인 문자열, 숫자, 불리언이 마치 객체처럼 동작한다.
만약 문자열에 대해 마침표 표기법으로 접근하면 그 순간 래퍼 객체인 String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문자열은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다.
const str = 'hi';
// 원시 타입인 문자열이 래퍼 객체인 String 인스턴스로 변환된다.
console.log(str.2); // 5
console.log(str.toUpperCase()); // HI
//래퍼 객체로 프로퍼티에 접근하거나 메서드를 호출한 후, 다시 원시값으로 되돌린다.
console.log(typeod str) //string
이때 문자열 래퍼 객체인 String 생성자 함수의 인스턴스 String.prototype 의 메서드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
그 후 래퍼 객체의 처리가 종료되면 래퍼 객체의 [[StringData]]
내부 슬롯에 할당된 원시값으로 원래의 상태, 즉 식별자가 원시값을 갖도록 되돌리고 래퍼 객체는 가비지 컬렉션 대상이된다.
전역 객체는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 단계에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어떤 객체보다도 먼저 생성되는 특수한 객체이며, 어떤 객체에도 속하지 않는 최상위 객체이다.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window(또는 slef, this, frames)가 전역 객체를 가리키지만, Node.js 환경에서는 global이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globalThis
ECMAScript(ES11)에서 도입된 globalThis는 브라우저 환경과 Node.js 환경에서 전역 객체를 가리키던 다양한 식별자를 통일한 식별자다.(표준사양)
전역 객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전역 프로퍼티는 window를 생략하고 참조할 수 있다.
console.log(window.Infinity === Infinity); // true
// 양의 무한대
console.log(3/0); // Infinity
// 음의 무한대
console.log(-3/0); // -Infinity
// Infinity는 숫자값이다.
console.log(typeof Infinity); // number
console.log(window.NaN); // NaN
console.log(Number('xyz')); // NaN
console.log(1 * 'string'); // NaN
console.log(typeof NaN); // number
console.log(window.undefined); // undefined
var foo;
console.log(foo); // undefined
console.log(typeof undefined); // undefined
eval 함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나타내는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받는다.
코드가 표현식이라면 코드를 런타임에 평가하여 값을 생성하고, 표현식이 아닌 문이라면 코드를 런타임에 실행한다.
eval 함수는 보안에 취약하며 이를 통해 실행되는 코드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에 의해 최적화가 수행되지 않으므로 일반적인 코드에 비해 속도처리가 느리다. 따라서 eval함수의 사용은 금지해야한다.
// 표현식인 문
eval('1 + 2;'); // → 3
// 표현식이 아닌 문
eval('var x = 5;'); // → undefined
// eval 함수에 의해 런타임에 변수 선언문이 실행되어 x 변수가 선언되었다.
console.log(x); // 5
// 객체 리터럴은 반드시 괄호로 둘러싼다.
const o = eval('({ a: 1 })');
console.log(o); // {a: 1}
// 함수 리터럴은 반드시 괄호로 둘러싼다.
const f = eval('(function() { return 1; })');
console.log(f()); // 1
전달받은 인수가 정상적인 유한수인지 검사하여 유한수이면 true, 무한수이면 false를 반환한다.
전달받은 인수의 타입이 숫자가 아닌 경우, 숫자로 타인을 변환한 후 검사흫 수행한다. 이때 인수가 NaN으로 평가되는 값이면 false를 반환한다.
// 인수가 유한수이면 true를 반환한다.
isFinite(0); // → true
isFinite(2e64); // → true
isFinite('10'); // → true: '10' -> 10
isFinite(null); // → true: null -> 0
// 인수가 무한수 또는 NaN으로 평가되는 값이라면 false를 반환한다.
isFinite(Infinity); // → false
isFinite(-Infinity); // → false
// 인수가 NaN으로 평가되는 값이라면 false를 반환한다.
isFinite(NaN); // → false
isFinite('Hello'); // → false
isFinite('2005/12/12'); // → false
// 숫자
isNaN(NaN); // → true
isNaN(10); // → false
// 문자열
isNaN('blabla'); // → true: 'blabla' -> NaN
isNaN('10'); // → false: '10' -> 10
isNaN('10.12'); // → false: '10.12' -> 10.12
isNaN(''); // → false: '' -> 0
isNaN(' '); // → false: ' ' -> 0
// 불리언
isNaN(true); // → false: true → 1
isNaN(null); // → false: null → 0
// undefined
isNaN(undefined); // → true: undefined ➔ NaN
// 객체
isNaN({}); // → true: {} ➔ NaN
// date
isNaN(new Date()); // → false: new Date() ➔ Number
isNaN(new Date().toString()); // → true: String ➔ NaN
// 문자열을 실수로 해석하여 반환한다.
parseFloat('3.14'); // → 3.14
parseFloat('10.00'); // → 10
// 공백으로 구분된 문자열은 첫 번째 문자열만 변환한다.
parseFloat('34 45 66'); // → 34
parseFloat('40 years'); // → 40
// 첫 번째 문자열을 숫자로 변환할 수 없다면 NaN을 반환한다.
parseFloat('He was 40'); // → NaN
// 앞뒤 공백은 무시된다.
parseFloat(' 60 '); // → 60
전달받은 문자열 인수를 정수로 해석하여 반환한다.
주번째 인수로 진법을 나타내는 기수(2~36)를 전달할 수 있다. 이때 반환값은 언제나 10진수이다.
// 문자열을 정수로 해석하여 반환한다.
parseInt('10'); // → 10
parseInt('10.123'); // → 10
// 10'을 10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10'); // → 10
// '10'을 2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10', 2); // → 2
// '10'을 8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10', 8); // → 8
// '10'을 16진수로 해석하고 그 결과를 10진수 정수로 반환한다
parseInt('10', 16); // → 16
encodeURI함수는 완전한 URI를 문자열로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를 위해 인코딩한다.
URI는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를 말한다. URI 하위개념으로 URL, URN이 있다.
// 완전한 URI
const uri = 'http://example.com?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 함수는 완전한 URI를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를 위해 인코딩한다.
const enc = encodeURI(uri);
console.log(enc);
// http://example.com?name=%EC%9D%B4%EC%9B%85%EB%AA%A8&job=programmer&teacher
const uri = 'http://example.com?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 함수는 완전한 URI를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를 위해 인코딩한다.
const enc = encodeURI(uri);
console.log(enc);
// http://example.com?name=%EC%9D%B4%EC%9B%85%EB%AA%A8&job=programmer&teacher
// decodeURI 함수는 인코딩된 완전한 URI를 전달받아 이스케이프 처리 이전으로 디코딩한다.
const dec = decodeURI(enc);
console.log(dec);
// http://example.com?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encodeURIComponent 함수는 URI 구성 요소를 인수로 전달받아 인코딩한다.
decodeURIComponent 함수는 매개변수로 전달된 URI 구성요소를 디코딩한다.
// URI의 쿼리 스트링
const uriComp = '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Component 함수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URI의 구성요소인 쿼리 스트링의 일부로 간주한다.
// 따라서 쿼리 스트링 구분자로 사용되는 =, ?, &까지 인코딩한다.
let enc = encodeURIComponent(uriComp);
console.log(enc);
// name%3D%EC%9D%B4%EC%9B%85%EB%AA%A8%26job%3Dprogrammer%26teacher
let dec = decodeURIComponent(enc);
console.log(dec);
// 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 encodeURI 함수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완전한 URI로 간주한다.
// 따라서 쿼리 스트링 구분자로 사용되는 =, ?, &를 인코딩하지 않는다.
enc = encodeURI(uriComp);
console.log(enc);
// name=%EC%9D%B4%EC%9B%85%EB%AA%A8&job=programmer&teacher
dec = decodeURI(enc);
console.log(dec);
// name=이웅모&job=programmer&teacher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되어 마치 전역 변수처럼 동작한다. 이러한 현상을 암묵적 전역이라한다.
선언 없이 단지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로 추가되었을 뿐. 변수는 아니다. 그러므로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다.
// 전역 변수 x는 호이스팅이 발생한다.
console.log(x); // undefined
// 전역 변수가 아니라 단지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인 y는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다.
console.log(y); // ReferenceError: y is not defined
var x = 10; // 전역 변수
function foo () {
//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에 값을 할당
y = 20; // window.y = 20;
}
foo();
// 선언하지 않은 식별자 y를 전역에서 참조할 수 있다.
console.log(x + y); //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