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빌트인 객체인 Math는 수학적인 상수와 함수를 위한 프로퍼티와 메서드를 제공한다.
Math는 생성자 함수가 아니다. 따라서 정적 프로퍼티와 정적 메서드만 제공한다.
Math.PI; // -> 3.141592653589793
Math.abs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된 숫자의 절대값을 반환한다.
절대값은 반드시 0 또는 양수이어야한다.
Math.abs(-1); // -> 1
Math.abs('-1'); // -> 1
Math.abs(''); // -> 0
Math.abs([]); // -> 0
Math.abs(null); // -> 0
Math.abs(undefined); // -> NaN
Math.abs({}); // -> NaN
Math.abs('string'); // -> NaN
Math.abs(); // -> NaN
Math.round(1.4); // -> 1
Math.round(1.6); // -> 2
Math.round(-1.4); // -> -1
Math.round(-1.6); // -> -2
Math.round(1); // -> 1
Math.round(); // -> NaN
Math.ceil(1.4); // -> 2
Math.ceil(1.6); // -> 2
Math.ceil(-1.4); // -> -1
Math.ceil(-1.6); // -> -1
Math.ceil(1); // -> 1
Math.ceil(); // -> NaN
Math.floor(1.9); // -> 1
Math.floor(9.1); // -> 9
Math.floor(-1.9); // -> -2
Math.floor(-9.1); // -> -10
Math.floor(1); // -> 1
Math.floor(); // -> NaN
Math.sqrt(9); // -> 3
Math.sqrt(-9); // -> NaN
Math.sqrt(2); // -> 1.414213562373095
Math.sqrt(1); // -> 1
Math.sqrt(0); // -> 0
Math.sqrt(); // -> NaN
Math.random 메서드는 임의의 난수(랜덤 숫자)를 반환한다.
Math.random 메서드가 반환한 난수는 0에서 1 미만의 실수다. 즉, 0은 포함되지만 1은 포함되지 않는다.
Math.random(); // 0에서 1 미만의 랜덤 실수(0.8208720231391746)
/*
1에서 10 범위의 랜덤 정수 취득
1) Math.random으로 0에서 1 미만의 랜덤 실수를 구한 다음, 10을 곱해 0에서 10 미만의
랜덤 실수를 구한다.
2) 0에서 10 미만의 랜덤 실수에 1을 더해 1에서 10 범위의 랜덤 실수를 구한다.
3) Math.floor로 1에서 10 범위의 랜덤 실수의 소수점 이하를 떼어 버린 다음 정수를 반환한다.
*/
const random = Math.floor((Math.random() * 10) + 1);
console.log(random); // 1에서 10 범위의 정수
Math.pow(2, 8); // -> 256
Math.pow(2, -1); // -> 0.5
Math.pow(2); // -> NaN
// ES7 지수 연산자
2 ** 2 ** 2; // -> 16
Math.pow(Math.pow(2, 2), 2); // -> 16
Math.max 메서드는 전달받은 인수 중에서 가장 큰 수를 반환한다.
인수가 전달되지 않으면 -Infinity를 반환한다.
Math.max(1); // -> 1
Math.max(1, 2); // -> 2
Math.max(1, 2, 3); // -> 3
Math.max(); // -> -Infinity
//배열 요소 중에서 최대값 취득
Math.max.apply(null, [1, 2, 3]); // -> 3
// ES6 스프레드 문법
Math.max(...[1, 2, 3]); // -> 3
Math.min 메서드는 전달받은 인수 중에서 가장 작은 수를 반환한다.
인수가 전달되지 않으면 Infinity를 반환한다.
Math.min(1); // -> 1
Math.min(1, 2); // -> 1
Math.min(1, 2, 3); // -> 1
Math.min(); // -> Infinity
//배열 요소 중에서 최소값 취득
Math.min.apply(null, [1, 2, 3]); // -> 1
// ES6 스프레드 문법
Math.min(...[1, 2, 3]); //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