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obj
- 3D 모델이 저장되는 파일의 포맷 중 하나.
- MTL 이라는 별도의 material 파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3D 모델의 형상 외에 texture, material 정보를 함께 옮길 때는 MTL 파일과 함께 옮겨야 함.
- .obj에는 Vertex, texture 좌표, normal, face 정보(한 면을 구성하는 vertex, texture, normal) 등이 담겨있음.
mtllib ./MTL파일명.mtl
v
v
vt
vt
vn
vn
usemtl xx
f v/vt/vn v/vt/vn v/vt/vn
f v/vt/vn v/vt/vn v/vt/vn
- mtllib .MTL파일명.mtl : 사용할 mtl 파일 지정
- v : vertex의 local 좌표
- vt : texture 좌표
- vn : normal 값
- usemtl xx : mtl 파일에서 사용할 재질명
- f : 하나의 face를 구성하는 vertex 위치, 텍스처, 노말 인덱스
.mtl
- Material Library file
- 3D 모델링 툴에서 .obj로 export 하게 되면, .obj와 .mtl 파일을 볼 수 있다.
- .mtl 파일은 obj 에서 사용되는 재질 속성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 그래서 이 둘은 세트다.
-mtl의 속성들을 알게되면, mtl 파일만 수정해서 바로 효과를 볼 수 있다.
newmtl Wood
Ka 1.000000 1.000000 1.000000
Kd 0.640000 0.640000 0.640000
Ks 0.500000 0.500000 0.500000
Ns 96.078431
Ni 1.000000
d 1.000000
illum 0
map_Kd woodtexture.jpg
- newtmtl : 새로운 재질 선언
- Ns : 반사 지수 (0~1000)
- Ni : 표면 광학 밀도. 굴절률 (0.001~10)
- d : 투명도 (1 : 불투명, 1미만 : 투명도 적용)
- Tr : 1-d
- Tf : 빛의 투과 속성 (Tf 0 1 0 : G은 모두 통과, R, B는 모두 필터링)
- illum : 조명 모델 지정 (1,2,...,10)
- Kd : 확산 색상 (Diffuse)
- Ka : 주변 반사율 (Ambient)
- Ks : 정반사율 (Specular)
- Ke : 표면에서 방출되는 빛의 색상 (E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