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를 직접 생성할 수 있는 클랠스를 실체 클래스라고 한다면 이 클래스들의 공통적인 특성을 추출해서 선언한 클래스를 추상 클래스라고 합니다.
추상 클래스와 실체 클래스는 상속의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추상 클래스가 부모, 실체 클래스가 자식으로 구현되어 실체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의 모든 특성을 물려받고, 추가적인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실체 클래스의 공통적인 필드와 메소드를 뽑아내어 추상 클래스로 만드는 이유는?
공통된 필드와 메소드의 이름을 통일할 목적
실체 클래스를 설계하는 사람이 여러 사람일 경우, 실체 클래스마다 필드와 메소드가 제각기 다른 이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름이 다르다보니 객체마다 사용방법이 달라집니다.
추상 클래스를 상속함으로써 필드와 메소드 이름을 통일할 수 있습니다.
실체 클래스를 작성할 때 시간 절약
공통적인 필드와 메소드는 추상 클래스에 모두 선언해두고, 다른 점만 실체 클래스에 선언하면 실체 클래스를 작성하는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추상 클래스를 선언할 때는 abstract 키워드를 붙여야 합니다. abstract를 붙이면 new 연산자를 이용해서 객체를 만들지 못하고, 상속을 통해 자식 클래스만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