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4] UI&HUD

윤정민·2022년 7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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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real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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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HUD

: 게임플레이 도중 화면 위에 겹쳐놓이는 계기판이나 정보

  • 플레이어에게 점수, 생명력, 남은시간 등 게임의 현재 상태를 알리기 위함
  • 보통 상호작용 요소가 아님

2. UI

: 메뉴와 기타 상호작용형 요소

  • 게임 시작시 표시되는 메인 메뉴나, 플레이어가 게임을 일시정지시킬 때 뜨는 메뉴 등
  • 게임 내 캐릭터간의 대화 표시 가능
  • RTS나 RPG처럼 좀 더 복잡한 상황에서는 플레이어의 무기, 갑옷, 빌드할 유닛 등의 선택을 위한 게임플레이 핵심 요소가 될 수 있음

2. 표현 요소

1) HUD

: 화면에 겹쳐놓이는 요소 표시를 위한 기반 오브젝트

  • 게임에서 사람이 제어하는 플레이어는 자체적인 AHUD 클래스를 가지고 있어, 독자적인 뷰포트를 그림

    2) Canvas

    : 화면에 텍스트, 텍스처, 머티리얼 타일, 임의의 트라이앵글, 단순 프리미티브 모양 등의 요소를 그리기 위한 오브젝트
  • 다른 전용 툴을 활용하지 않는 경우 HUD와 UI를 제작하기 위해서 사용됨

    3) Slate(슬레이트)

    : 언리얼 엔진4와 함께 제공되는 플랫폼과 무관하며, 완벽한 커스텀 유저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로, 언리얼 에디터와 같은 툴과 어플리케이션에 쓸 유저 인터페이스나 게임 내 유저 인터페이스의 재미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디자인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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