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자바의 기초부터...

JMG·2022년 1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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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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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의 정석

입사한 회사의 개발부장님께서 신입 OJT로 '자바의 정석(저자: 남궁성)'으로 기초를 다지고 일주일에 한번씩 강의해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공부도 공부지만 어떠한 방식으로 다시 제가 강의를 할까 고민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블로그로 정리해두면 나중에 다시 보기도 편하고 예전부터 미루던 블로그 작성 습관도 들일 수 있을 것 같아 좋은 기회라 판단하고 첫 포스팅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저는 전공자가 아닌 학원 출신 개발자입니다.
그래서 학원을 다니면서 자바를 배우긴 했으나 시간이 촉박하는 핑계로 예재만 실행하기 급급하고 제대로 정리를 해둔적은 없었습니다.
이번 신입OJT를 계기로 복습하여 자바 기초가 탄탄한 개발자가 되도록 노력하려고 합니다.

자바의 정석 목차

유튜브 강의를 중심으로 정리할 예정이나 전체적인 맥락을 보기 위해 책의 목차를 가져와봤습니다.

목차
Chapter 1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
1. 자바(Java Programming Language) / 2
1.1 자바란? / 2
1.2 자바의 역사 / 2
1.3 자바언어의 특징 / 3
1.4 JVM(Java Virtual Machine) / 4
2. 자바개발환경 구축하기 / 6
2.1 자바 개발도구(JDK)설치하기 / 6
2.2 Java API문서 설치하기 / 7
3. 자바로 프로그램작성하기 / 8
3.1 Hello.java / 8
3.2 자주 발생하는 에러와 해결방법 / 11
3.3 자바프로그램의 실행과정 / 12
3.4 주석(comment) / 13
3.5 이 책으로 공부하는 방법 / 14

Chapter 2 변수(Variable)
1. 변수와 상수 / 20
1.1 변수란? / 20
1.2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 / 20
1.3 변수의 명명규칙 /25
2. 변수의 타입 / 27
2.1 기본형(primitive type) / 28
2.2 상수와 리터럴(constant & literal) / 30
2.3 형식화된 출력 - printf() / 36
2.4 화면에서 입력받기 - Scanner / 40
3. 진법 / 42
3.1 10진법과 2진법 / 42
3.2 비트(bit)와 바이트(byte) / 43
3.3 8진법과 16진법 / 44
3.4 정수의 진법 변환 / 46
3.5 실수의 진법변환 / 48
3.6 음수의 2진 표현 - 2의 보수법 / 50
4. 기본형(primitive type) / 55
4.1 논리형 - boolean / 55
4.2 문자형 - char / 55
4.3 정수형 - byte, short, int, long / 62
4.4 실수형 - float, double / 68
5. 형변환 / 74
5.1. 형변환(캐스팅, casting)이란? / 74
5.2 형변환 방법 / 74
5.3 정수형 간의 형변환 / 75
5.4 실수형 간의 형변환 / 77
5.5 정수형과 실수형간의 형변환 / 80
5.6 자동 형변환 / 82

Chapter 3 연산자(Operator)
1. 연산자(operator) / 86
1.1 연산자와 피연산자 / 86
1.2 식(式)과 대입연산자 / 86
1.3 연산자의 종류 / 87
1.4 연산자의 우선순위와 결합규칙 / 88
1.5 산술 변환(usual arithmetic conversion) / 91
2. 단항 연산자 / 93
2.1 증감 연산자 - ++, -- / 93
2.2 부호 연산자 - +, - / 96
3. 산술 연산자 / 97
3.1 사칙 연산자 - +, -, *, / / 97
3.2 나머지 연산자 - % / 108
4. 비교 연산자 / 109
4.1 대소비교 연산자 - 〈, 〉, 〈=, 〉= / 109
4.2 등가비교 연산자 - ==, != / 109
5. 논리 연산자 / 114
5.1 논리 연산자 - &&, ||, ! / 114
5.2 비트 연산자 - &, |, ^, ~, 〈〈, 〉〉 / 121
6. 그 외의 연산자 / 130
6.1 조건 연산자 - ? : / 130
6.2 대입 연산자 - =, op= / 132

Chapter 4 조건문과 반복문
1. 조건문 - if, switch / 136
1.1 if문 / 136
1.2 if-else문 / 140
1.3 if-else if문 / 141
1.4 중첩 if문 / 144
1.5 switch문 / 146
2. 반복문 - for, while, do-while / 156
2.1 for문 / 156
2.2 while문 / 167
2.3 do-while문 / 173
2.4 break문 / 175
2.5 continue문 / 176
2.6 이름 붙은 반복문 / 178

Chapter 5 배열(Array)
1. 배열(array) / 182
1.1 배열(array)이란? / 182
1.2 배열의 선언과 생성 / 183
1.3 배열의 길이와 인덱스 / 184
1.4 배열의 초기화 / 189
1.5 배열의 복사 / 192
1.6 배열의 활용 / 196
2. String배열 / 205
2.1 String배열의 선언과 생성 / 205
2.2 String배열의 초기화 / 205
2.3 char배열과 String클래스 / 208
2.4 커맨드 라인을 통해 입력받기 / 211
3. 다차원 배열 / 214
3.1 2차원 배열의 선언과 인덱스 / 214
3.2 2차원 배열의 초기화 / 215
3.3 가변 배열 / 219
3.4 다차원 배열의 활용 / 220

Chapter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1. 객체지향언어 / 230
1.1 객체지향언어의 역사 / 230
1.2 객체지향언어 / 230
2. 클래스와 객체 / 231
2.1 클래스와 객체의 정의와 용도 / 231
2.2 객체와 인스턴스 / 232
2.3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 233
2.4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 / 234
2.5 객체 배열 / 241
2.6 클래스의 또 다른 정의 / 242
3. 변수와 메서드 / 246
3.1 선언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 / 246
3.2 클래스변수와 인스턴스변수 / 247
3.3 메서드 / 249
3.4 메서드의 선언과 구현 / 252
3.5 메서드의 호출 / 254
3.6 return문 / 258
3.7 JVM의 메모리구조 / 261
3.8 기본형 매개변수와 참조형 매개변수 / 264
3.9 참조형 반환타입 / 268
3.10 재귀호출(recursive call) / 270
3.11 클래스 메서드(static메서드)와 인스턴스 메서드 / 278
3.12 클래스 멤버와 인스턴스 멤버간의 참조와 호출 / 280
4. 오버로딩(overloading) / 283
4.1 오버로딩이란? / 283
4.2 오버로딩의 조건 / 283
4.3 오버로딩의 예 / 283
4.4 오버로딩의 장점 / 285
4.5 가변인자(varargs)와 오버로딩 / 287
5. 생성자(constructor) / 291
5.1 생성자란? / 291
5.2 기본 생성자(default constructor) / 292
5.3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 / 294
5.4 생성자에서 다른 생성자 호출하기 - this(), this / 295
5.5 생성자를 이용한 인스턴스의 복사 / 298

  1. 변수의 초기화 / 300
    6.1 변수의 초기화 / 300
    6.2 명시적 초기화(explicit initialization) / 301
    6.3 초기화 블럭(initialization block) / 302
    6.4 멤버변수의 초기화 시기와 순서 / 304

Chapter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1. 상속(inheritance) / 310
1.1 상속의 정의와 장점 / 310
1.2 클래스간의 관계 - 포함관계 / 316
1.3 클래스간의 관계 결정하기 / 317
1.4 단일상속(single inheritance) / 324
1.5 Object클래스 - 모든 클래스의 조상 / 325
2. 오버라이딩(overriding) / 327
2.1 오버라이딩이란? / 327
2.2 오버라이딩의 조건 / 328
2.3 오버로딩 vs. 오버라이딩 / 329
2.4 super / 330
2.5 super() - 조상 클래스의 생성자 / 332
3. package와 import / 336
3.1 패키지(package) / 336
3.2 패키지의 선언 / 337
3.3 import문 / 340
3.4 import문의 선언 / 340
3.5 static import문 / 342
4. 제어자(modifier) / 344
4.1 제어자란? / 344
4.2 static - 클래스의, 공통적인 / 344
4.3 final - 마지막의, 변경될 수 없는 / 345
4.4 abstract - 추상의, 미완성의 / 347
4.5 접근 제어자(access modifier) / 348
4.6 제어자(modifier)의 조합 / 353
5. 다형성(polymorphism) / 354
5.1 다형성이란? / 354
5.2 참조변수의 형변환 / 357
5.3 instanceof연산자 / 362
5.4 참조변수와 인스턴스의 연결 / 364
5.5 매개변수의 다형성 / 367
5.6 여러 종류의 객체를 배열로 다루기 / 370
6.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 / 375
6.1 추상클래스란? / 375
6.2 추상메서드(abstract method) / 376
6.3 추상클래스의 작성 / 377
7. 인터페이스(interface) / 381
7.1 인터페이스란? / 381
7.2 인터페이스의 작성 / 381
7.3 인터페이스의 상속 / 382
7.4 인터페이스의 구현 / 382
7.5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중상속 / 385
7.6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다형성 / 387
7.7 인터페이스의 장점 / 390
7.8 인터페이스의 이해 / 397
7.9 디폴트 메서드와 static메서드 / 401
8. 내부 클래스(inner class) 403
8.1 내부 클래스란? / 403
8.2 내부 클래스의 종류와 특징 / 404
8.3 내부 클래스의 선언 / 404
8.4 내부 클래스의 제어자와 접근성 / 405
8.5 익명 클래스(anonymous class) / 410

Chapter 8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1.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 414
1.1 프로그램 오류 / 414
1.2 예외 클래스의 계층구조 / 415
1.3 예외처리하기 - try-catch문 / 416
1.4 try-catch문에서의 흐름 / 420
1.5 예외의 발생과 catch블럭 / 421
1.6 예외 발생시키기 / 425
1.7 메서드에 예외 선언하기 / 427
1.8 finally블럭 / 434
1.9 자동 자원 반환 - try-with-resources문 / 436
1.10 사용자정의 예외 만들기 / 439
1.11 예외 되던지기(exception re-throwing) / 442
1.12 연결된 예외(chained exception) / 444

Chapter 9 java.lang패키지와 유용한 클래스
1. java.lang패키지 / 450
1.1 Object클래스 / 450
1.2 String클래스 / 464
1.3 StringBuffer클래스와 StringBuilder클래스 / 477
1.4 Math클래스 / 483
1.5 래퍼(wrapper) 클래스 / 490
2. 유용한 클래스 / 496
2.1 java.util.Objects클래스 / 496
2.2 java.util.Random클래스 / 500
2.3 정규식(Regular Expression) - java.util.regex패키지 / 505
2.4 java.util.Scanner클래스 / 510
2.5 java.util.StringTokenizer클래스 / 514
2.6 java.math.BigInteger클래스 / 518
2.7 java.math.BigDecimal클래스 / 521

Chapter 10 날짜와 시간 & 형식화
1. 날짜와 시간 / 528
1.1 Calendar와 Date / 528

  1. 형식화 클래스 / 540
    2.1 DecimalFormat / 540
    2.2 SimpleDateFormat / 544
    2.3 ChoiceFormat / 548
    2.4 MessageFormat / 549
  2. java.time패키지 / 552
    3.1 java.time패키지의 핵심 클래스 / 552
    3.2 LocalDate와 LocalTime / 555
    3.3 Instant / 560
    3.4 LocalDateTime과 ZonedDateTime / 561
    3.5 TemporalAdjusters / 565
    3.6 Period와 Duration / 567
    3.7 파싱과 포맷 / 572

Chapter 11 컬렉션 프레임웍
1. 컬렉션 프레임웍(Collection Framework) / 578
1.1 컬렉션 프레임웍의 핵심 인터페이스 / 578
1.2 ArrayList / 584
1.3 LinkedList / 596
1.4 Stack과 Queue / 604
1.5 Iterator, ListIterator, Enumeration / 614
1.6 Arrays / 624
1.7 Comparator와 Comparable / 628
1.8 HashSet / 631
1.9 TreeSet / 638
1.10 HashMap과 Hashtable / 644
1.11 TreeMap / 654
1.12 Properties / 658
1.13 Collections / 664
1.14 컬렉션 클래스 정리 & 요약 / 667

Chapter 12 지네릭스, 열거형, 애너테이션
1. 지네릭스(Generics) / 670
1.1 지네릭스란? / 670
1.2 지네릭 클래스의 선언 / 670
1.3 지네릭 클래스의 객체 생성과 사용 / 674
1.4 제한된 지네릭 클래스 / 676
1.5 와일드 카드 / 678
1.6 지네릭 메서드 / 684
1.7 지네릭 타입의 형변환 / 687
1.8 지네릭 타입의 제거 / 689
2. 열거형(enums) / 691
2.1 열거형이란? / 691
2.2 열거형의 정의와 사용 / 692
2.3 열거형에 멤버 추가하기 / 695
2.4 열거형의 이해 / 698

  1. 애너테이션(annotation) / 702
    3.1 애너테이션이란? / 702
    3.2 표준 애너테이션 / 703
    3.3 메타 애너테이션 / 711
    3.4 애너테이션 타입 정의하기 / 715

Chapter 13 쓰레드(Thread)
1. 프로세스와 쓰레드 / 722
2. 쓰레드의 구현과 실행 / 724
3. start()와 run() / 728
4. 싱글쓰레드와 멀티쓰레드 / 732
5. 쓰레드의 우선순위 / 738
6. 쓰레드 그룹(thread group) / 741
7. 데몬 쓰레드(daemon thread) / 744
8. 쓰레드의 실행제어 / 748
9. 쓰레드의 동기화 / 767
9.1 synchronized를 이용한 동기화 / 767
9.2 wait()과 notify() / 771
9.3 Lock과 Condition을 이용한 동기화 / 779
9.4 volatile / 786
9.5 fork & join 프레임웍 / 788

Chapter 14 람다와 스트림
1. 람다식 / 794
1.1 람다식이란? / 794
1.2 람다식 작성하기 / 795
1.3 함수형 인터페이스(Functional Interface) / 797
1.4 java.util.function패키지 / 803
1.5 Function의 합성과 Predicate의 결합 / 809
1.6 메서드 참조 / 813
2. 스트림(stream) / 815
2.1 스트림이란? / 815
2.2 스트림 만들기 / 819
2.3 스트림의 중간연산 / 824
2.4 Optional〈T〉와 OptionalInt / 837
2.5 스트림의 최종연산 / 842
2.6 collect() / 846
2.7 Collector구현하기 / 862
2.8 스트림의 변환 / 864

Chapter 15 입출력(I/O)
1. 자바에서의 입출력 / 868
1.1 입출력이란? / 868
1.2 스트림(stream) / 868
1.3 바이트기반 스트림 - InputStream, OutputStream / 869
1.4 보조스트림 / 871
1.5 문자기반 스트림 - Reader, Writer / 872
2. 바이트기반 스트림 / 874
2.1 InputStream과 OutputStream / 874
2.2 ByteArrayInputStream과 ByteArrayOutputStream / 875
2.3 FileInputStream과 FileOutputStream / 879
3. 바이트기반의 보조스트림 / 882
3.1 FilterInputStream과 FilterOutputStream / 882
3.2 BufferedInputStream과 BufferedOutputStream / 883
3.3 DataInputStream과 DataOutputStream / 886
3.4 SequenceInputStream / 892
3.5 PrintStream / 894
4. 문자기반 스트림 / 898
4.1 Reader와 Writer / 898
4.2 FileReader와 FileWriter / 899
4.3 PipedReader와 PipedWriter / 901
4.4 StringReader와 StringWriter / 903
5. 문자기반의 보조스트림 / 904
5.1 BufferedReader와 BufferedWriter / 904
5.2 InputStreamReader와 OutputStreamWriter / 905
6. 표준입출력과 File / 907
6.1 표준입출력 - System.in, System.out, System.err / 907
6.2 표준입출력의 대상변경 - setOut(), setErr(), setIn() / 909
6.3 RandomAccessFile / 911
6.4 File / 915
7. 직렬화(Serialization) / 934
7.1 직렬화란? / 934
7.2 ObjectInputStream과 ObjectOutputStream / 935
7.3 직렬화가 가능한 클래스 만들기 - Serializable, transient / 937
7.4 직렬화가능한 클래스의 버전관리 / 943

Chapter 16 네트워킹(Networking)
1. 네트워킹(Networking) / 946
1.1 클라이언트/서버(client/sever) / 946
1.2 IP주소(IP address) / 948
1.3 InetAddress / 949
1.4 URL(Uniform Resource Location) / 951
1.5 URLConnection / 954
2. 소켓 프로그래밍 / 959
2.1 TCP와 UDP / 959
2.2 TCP소켓 프로그래밍 / 960
2.3 UDP소켓 프로그래밍 / 978

앞으로 참고하게 될 url

자바의 정석 유튜브 url
https://www.youtube.com/watch?v=oJlCC1DutbA&list=PLW2UjW795-f6xWA2_MUhEVgPauhGl3xIp
자바의 정석 목차
http://www.yes24.com/Product/Goods/24259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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