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QLD 합격 후기 + 공부법, 추천 자료

jmjgirl·2023년 10월 9일
15

제 50회 SQLD 데이터 전문가 자격시험에 합격했다 🤗🎉
왜 SQLD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했는지, 어떻게 공부했는지 등 SQLD 시험을 준비한 과정을 자세히 기록해보려고 한다!


SQLD 자격증을 따려고한 이유

부트캠프에서 프로젝트를 처음해보면서 ERD, 테이블 설계, 쿼리문 사용 등
백엔드 개발자에 있어서 데이터, SQL의 중요성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크다고 느꼈다.
전반적인 이론 지식을 배우고 싶었고 쿼리문도 잘 다루고 싶은 마음이 커 관련 공부에 대해 알아보던 중 SQLD 자격 시험에 대해 알게되었다.

일년에 4번 있는 시험 일정과 공부하려고 한 시기도 겹치고 목표가 있어야 더 열심히 하는 성격이기 때문에 SQLD 자격증을 취득하는 걸 목표로 공부하기로 다짐했다!


📅 준비 기간 (약 16일)

📆 시험 일자는 09월 09일 이였다.

다른 분들 후기를 보면 3~10일정도 공부해서 합격했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았다. 나는 다른 공부들과 병행하면서 준비할 예정이 었고 자격증을 따는 것 보다 학습하는 것이 우선순위였기 때문에 한달을 잡았다.

먼저 2주간은 일주일에 세번 정도 요약본으로 이론을 공부했다.
첫째주에는 1단원 데이터모델링의 이해를 공부했고 둘째주에는 2단원 SQL 기본 및 활용을 공부했다.

🔽 공부 방법은 밑에 자세히 설명되어있다!

📍 08.14 - 08.27 (월, 수, 금)

  • 이론 공부 (영상 시청 + 요약본)

나머지 2주간은 문제집 2회독, 기출 문제을 풀고 틀린문제를 정리했다.
이때 이론 요약본도 틈틈히 봤다

📍 08.28 - 09.08 (월, 화, 수, 목, 금)

  • 문제집 (2회독)
  • 기출 문제 풀기
  • 자주나오는 문제 + 틀린 문제 정리

이렇게 기간을 잡아서 공부하니까 공부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진 않았다!


📚 공부 방법

1. 이론

이론은 데이터베이스 강의도 수강했고 노베이스는 아니라서 요약본을 제본해서 이해될때까지 공부했다.
정처기 자격증 취득할때도 공부했고 강의도 들어서 쉽게 공부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솔직히 말하면 조금 어려웠다...😅
특히 2과목 2장 SQL 활용은 처음 본 용어들도 많았다... 이부분 다들 화이팅이에여...🙌🏻


📌 요약본

두가지중에 더 필요한 정리본으로 공부하길 추천한다!

1. 2023버전 SQLD 요약집 (⭐)

학습이 우선순위인 자격증 공부법에 완전 추천이다! 34페이지 분량이고 요약집/공식(?)사이트 등 다 취합해서 만들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다!!! 이론책에 비해 분량도 훨씩 적고 시간 날때마다 읽으면 암기도 잘된다.

2. SQLD 이론 요약 정리

13페이지 분량이고 단기간에 문제 & 기출을 돌려서 자격증을 따고 싶은데 이론 공부가 조금 필요할때 추천한다!


📌 유투브 인강

1. 국민대학교 김남규 교수님 -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

1과목이 이해가 안간다? 듣는걸 10000000번 추천한다! 이해하기 쉽게 예시를 들어서 잘 설명해주신다 교수님 최고........👍🏻
4시간 강의고 2장도 있어서 조금 길긴한데 들어보면 후회없는 선택일거다.

2. SQLD 자격증 2과목 문제 풀이 2시간 (⭐)

이건 6시간 강의인데 2시간만 무료이고 4시간은 유료인걸로 알고 있다.
나는 2시간 무료 강의만 들었는데도 도움이 많이 됐다.

비전공자분들이나 이론 요약본은 봤는데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문제에 적용을 못하겠다ㅠㅠ 하시는 분들께 추천한다!


2. 문제

이론 공부도 중요하지만 배운걸 응용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문제집 2회독 + 기출문제 5회 이상 풀기를 목표로 잡고 공부를 했다.

이론 공부를 하고 처음 문제집을 풀었을때는 비가 내렸다........ㅎ 그래도 계속 풀다보니까 비슷한 유형 문제들도 많이 보여서 자신감을 가지고 공부했던 것 같다.

그리고 기출문제는 적어도 3회 정도는 푸는걸 추천한다! 문제집과 요약집에 없던 문제들이 나오기도 하는데 풀어보고 시험을 보러가니까 도움이 많이됐다! 😊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노랭이⭐)

이 책은 SQLD 자격증 시험을 준비한다 하면 거의 모든 분들이 구매하는 아주 유명한 책이다! 총 3과목까지 있는데 우리는 2과목 까지만 풀면된다

나는 2회독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1회독때는 문제집에 답을 체크하지 않고 다른 종이에 문제를 풀고 맞는 답만 문제집에 해설 풀이와 함께 정리했다!
맞았다하면 답을 바로 문제집에 옮겨 적는게 아니라 먼저 해당 번호에 동그라미 맞은 표시만 해두고 다시 한번 풀고 내가 찍은게 아니라 생각해서 풀었다면 풀이와 함께 문제집에 정리해두었다.

그러면 이때 맞은 문제만 다시한번 보고 풀이를 정리하는거냐? 아니다!
틀린 문제도 풀이를 보기는 하지만 2회독 때 다시 풀어야하기 때문에 해설만 읽고 문제집에는 정리하지 않고 넘어간다!

그렇게 1과목, 2과목까지 풀었다면 2회독을 시작한다.
2회독때는 1회독때 틀린 문제들을 먼저 풀고 체점을 한 후에 해설 풀이 정리 시간에 1번부터 모든 문제를 다시 한 번 본다.
이때 다시 푼 문제들은 해설 풀이와 함께 정리하고 1회독때 맞은 문제들은 다시 한번 이해하고 넘어간다.

총 2회독을 마치면 내가 어떤 문제를 어려워하는지 어떤 유형의 문제가 나올거 같은지 감이 온다!


📌 기출문제 블로그 (⭐)

기출문제들을 정리해준 블로그이다. 풀이도 자세히 나와있고 문제집에서 풀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들도 있어서 꼭 3회정도는 풀어보는걸 추천한다!

가장 좋았던 건 저렇게 답을 작성하는 칸이 있고 채점도 해줘서 어디서든 바로바로 풀 수 있다! 여기서 틀린 문제들이나 중요한 문제들만 따로 정리해주면 도움이 많이 될거다.


3. 도움되는 사이트 & 영상

📌 데이터 전문가 포럼 카페 (⭐)

네이버 카페이고 SQLD 문제를 풀면서 모르는 문제를 물어보거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카페다. 가끔 문제집 해설을 봐도 이해가 안되는 문제들이 있다. 그럴때는 해당 번호를 검색하면 다른 분들이 한 질문과 해설들이 잘 나와있어서 읽어보면 이해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 SQLD 퀴즈 영상

간단하게 볼 수 있는 영상이여서 자기 전에 한번씩 퀴즈 풀어보는걸 추천한다!
3탄까지 있었던걸로 기억한다.


여기까지가 내가 공부했던 방법이다! 다들 좋은 결과가 있길 바란다 ✋🏻🤗

profile
개발자로 가는 👣

5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4월 5일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4월 28일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7월 9일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7월 24일

우연히 sqld 찾다가 발견해서 반가워서 인사드립니다
잘읽고갑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