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dx = {1, 0, -1, 0};
public int[] dy = {0, 1, 0, -1};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int answer = 0;
int[][] visited = new int[maps.length][maps[0].length];
bfs(maps, visited);
answer = visited[maps.length-1][maps[0].length-1]; // 종점
//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
if (answer == 0) answer = -1;
return answer;
}
public void bfs(int[][] maps, int[][] visited) {
visited[0][0] = 1;
Queue<int[]> queue = new LinkedList<>();
// 시작점을 큐에 저장
queue.add(new int[]{0,0});
while(!queue.isEmpty()) {
int[] current = queue.remove();
int cX = current[0];
int cY = current[1];
// 상하좌우 한칸씩 가면서 갈 수 있는 길 찾기
for(int i=0; i<4; i++) {
int mX = cX + dx[i];
int mY = cY + dy[i];
// 게임 맵을 벗어나면 다음 반복문으로
if(mX < 0 || mX > maps.length-1 || mY < 0 || mY > maps[0].length-1) continue;
// 가본적없는 길이면
if(visited[mX][mY] == 0 && maps[mX][mY] == 1) {
// 큐에 저장하고
queue.add(new int[]{mX,mY});
// visited에도 표시 (지나온 값에 + 1)
visited[mX][mY] = visited[cX][cY] + 1;
}
}
}
}
}
최단거리를 구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BFS(너비 우선 탐색)을 사용하여 풀었다.